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해산물 상자에 3억 뇌물...“신호등 지켜본 적 없다”던 공안 실세의 몰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쑨리쥔 공안부 부부장, 5년마다 승진하는 ‘15년 계획’ 세워

“권력과 권력, 권력과 돈, 권력과 색(色)의 거래”

조선일보

중국 관영 CCTV방송이 지난 15일 밤 보도한 반부패 다큐멘터리 한 장면. 비리 혐의로 수사를 받는 쑨리쥔(가운데) 중국 공안부 부부장과 그 측근들의 모습이다. 왼쪽부터 왕리커 전 장쑤성 공안청장, 류신윈 전 산시(山西)성 공안청장, 덩후이린 전 충칭시 공안국장, 궁다오안 전 상하이시 공안국장. 이들은 지난해 당적·공직이 박탈되고 현재 재판을 받고 있다./CCTV방송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1년 당시 중국 랴오닝성 다롄시 공안국장이었던 왕리커(王立科)는 두 달에 한 번 꼴로 베이징을 찾았다. 자신보다 나이는 다섯 살 어리지만 공안부 내 실세였던 쑨리쥔(孫力軍) 공안부 판공청 부주임을 만나기 위해서였다. 왕리커는 베이징에 올 때마다 ‘해산물 상자’를 쑨리쥔에게 건넸다. 상자에 든 것은 물고기가 아니라 미화 30만달러(약 3억5000만원)였다.

1990년대부터 고향 랴오닝에서 범죄조직을 비호한 대가로 부를 축적한 왕리커는 해산물 상자, 은행 카드, 기업 주식 등으로 총 9000만위안(168억5000만원) 이상을 쑨리쥔에게 건넸다. 쑨리쥔은 2013년 왕리커가 장쑤성 공안청장으로 승진하도록 힘을 썼다. 시진핑 집권 후 공안 핵심 세력으로 불린 ‘쑨리쥔 패밀리’의 일면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부터 경찰·사법 분야 고위직에 대한 대대적 사정(司正) 작업을 벌이는 가운데 중국 당국이 ‘시진핑 집권 2기 최대 부패 스캔들’이라고 표현하는 쑨리쥔 전 공안부 부부장(차관) 사건의 구체적인 내용이 공개됐다. 중국 관영 CCTV 방송이 지난 15일부터 방송하는 5부작 다큐멘터리 ‘무관용[零容忍]’을 통해서다. 2018~2020년까지 공안부 부부장을 지낸 쑨리쥔은 2020년 당시 코로나가 심각했던 우한을 방문한 후 공식 석상에서 사라졌고, 지난해 9월 당적(黨籍)과 공직이 박탈됐다. 현재 뇌물 수수, 불법 무기 보유 등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이번 방송에는 쑨리쥔 자신도 출연했다.

방송에 따르면 쑨리쥔은 대학 졸업 후 철강 제품 세일즈를 하다가 아버지의 연줄을 통해 상하이시 위생국에 들어갔고, 상하이시 외사판공실 부주임을 맡았다. 쑨리쥔은 2008년 공안부 판공청 부주임으로 베이징에 입성했다. 그는 CCTV방송 인터뷰에서 “공안부에 온 이후 신호등을 지켜본 적이 없다”고 했다.

쑨리쥔은 2010년 이후 지방 공안청 시찰, 회의 등을 통해 ‘자신의 사람’을 만들어갔다고 한다. 그는 2010년 열린 전국 지방 공안국장 연수에서 당시 후베이성 셴닝시 공안국장이었던 궁다오안(龔道安)을 알게 됐고 그해 공안부 기술정찰국 부국장으로 스카우트해 왔다고 한다. 통신 도·감청 정보를 쥔 핵심 부서다. 궁다오안은 CCTV방송에서 “쑨리쥔이 나에게 대놓고 ‘공안부 기술정찰국에 올 생각이 있느냐’고 물었다”고 했다. 쑨리쥔은 궁다오안의 자녀에게 고급 아파트를 주고 가족 취업 문제도 해결해줬다. 궁다오안은 공안부 기술정찰국장(2012~2017년), 상하이시 공안국장까지 승승장구했다.

쑨리쥔은 2014년 산둥성 지난시에 회의를 하러 갔다가 당시 지난시 공안국장인 류신윈(劉新雲)이 숙소까지 찾아와 인사를 하자 좋게 봤다고 한다. 류신윈은 “그 자리에서 (쑨리쥔이) 조사 중인 기밀 사건 상황을 알려주고 자신이 참여하고 있다고 자랑했다”며 “처음 만난 자리에서 기밀을 말해줘 놀랐다”고 했다. 중국 최고 지도층에 대한 조사로 보인다.

쑨리쥔은 그해 류신윈을 공안부 인터넷안전보위국 국장으로 발탁했다. 류신윈의 환영 식사 자리에서 쑨리쥔은 “인터넷에서 일어나는 일은 즉시 나에게 보고하라”고 했다고 한다. 2015년 쑨리쥔은 후베이성 이창시 공안국장이었던 덩후이린(鄧恢林)을 추천해 중국공산당 중앙정법위원회 판공실 주임으로 끌어올렸다. 중앙정법위는 중국의 공안·사법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조직이다.

쑨리쥔 추천으로 중국 공안 핵심 자리에 앉은 이들은 쑨리쥔에게 정보로 보답했다고 한다. 공안부 기술정찰국, 인터넷안전보위국 국장이 된 이들은 규정을 위반해 다량의 인터넷 여론과 통신 정보를 쑨리쥔에게 넘겼다. 또 쑨리쥔이 관여할 수 없는 사건 처리 상황도 그에게 보고됐다고 한다. 중국 공산당 중앙기율위원회 관계자는 CCTV방송에 출연해 “권력과 권력, 권력과 돈, 권력과 색(色)의 거래”라고 했다. 다만 성 관련된 내용은 방송에 포함되지 않았다.

쑨리쥔은 2018년 최연소 공안부 부부장으로 승진했고, 쑨리쥔의 사람들 역시 그 직전 상하이(궁다오안), 충칭(덩후이린), 산시성(류신윈) 등 전국의 공안 책임자로 영전했다. CCTV방송은 “2018년 공안부 부부장이 된 쑨리쥔은 이른바 ‘15년 계획’을 세워 5년에 한 단계씩 오르겠다고 주변 기업인들에게 떠벌렸다”고 전했다. 시진핑 3기가 본격 출범하는 2023년에는 공안부장, 2028년에는 중앙정법위 서기를 거쳐 중국 최고 지도부인 중국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까지 노렸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앞서 중국 당국이 “쑨리쥔이 정치적 야심을 품었다”고 한 것도 이 대목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2020년 쑨리쥔이 낙마하면서 꿈은 물거품이 됐다. 쑨리쥔 패밀리들 역시 2021년 당적과 공직이 박탈돼 각자 재판을 받고 있다. 방송은 푸정화(傅政華) 전 사법부장의 모습과 함께 쑨리쥔과 관련된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작년 10월 낙마한 푸 전 부장의 모습이 대중 앞에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앙기율위원회 관계자는 “쑨리쥔 패밀리 사건은 정치와 경제 문제가 결합된 부패의 전형”이라며 “개인 세력을 키워 이익집단을 만들고 정치적 안정을 위협했다”고 했다. 또 “중공 19기(시진핑 집권 2기) 최대 부패 사건 가운데 하나”라고 했다.

중국 공산당 최고 감찰 조직인 중앙기율검사위원회는 18~20일 베이징에서 연례 전체회의를 연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연설할 전망이다.

[베이징=박수찬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