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의혹' 수사에 "검찰이 정치, 개혁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다 수사해놨으니 빨리 처분했으면…내겐 유리한 내용은 수사안해"

尹겨냥 "최근 남북대결 조장 발언…'불안자극 선거악용' 상황 우려"

연합뉴스

이재명 대선후보, 강릉 중앙시장서 지지 호소
(강릉=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6일 강원도 강릉시 중앙시장을 방문, 즉석연설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2.1.16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홍준석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16일 자신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수사에 대해 "검찰이 정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강원 방문을 마치고 서울로 돌아오면서 진행한 유튜브 생방송에서 이같이 말하고 "가장 중립적이어야 할 검찰이 이런 식으로 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검찰이 압수 수색하고 다 수사해놨으니 빨리 처분했으면 이런 일이 안 벌어졌다"면서 "도대체 왜 가만 놔두는 것이냐. 검찰개혁 진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의혹의 토대가 된 녹취록을 제보한 이모 씨가 숨진 채 발견된 사건을 가리킨 것으로 보인다.

이어 "도대체 경찰에선 안 나오던 정보가, 통화기록이니 뭐니, 왜 검찰에 가면 온 동네 다 흘러나가서 사람 이상한 사람 취급하게 만드느냐"라면서 "이거 다 피의사실공표 중범죄 아닌가"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또 "저한테 유리한 내용은 수사를 안 한다"며 "'(제보자 이병철 씨와 지인) 둘이 짜고 한 짓이다, 사실 아니다, 돈 1억 기부받으려고 장난친 거다' 그 사람이 그렇게 진술서 쓰고 검찰에 진술했는데 왜 처벌 안 하나 도대체. 만약 우리가 그랬으면 허위 사실 흑색선전 사범이라고 당장 구속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검사는 뭐 범죄 저질러도 괜찮나. 그러면 안 된다"면서 "그런 나라 만들어야지. 그런 짓 못 하게"라고 거듭 지적했다.

이 후보는 또 이른바 '대장동 특검'에서 야당의 특검 추천 주장에 대해 "자기들이 추천하는 사람으로 특검하자는 게 상식적으로 말이 되는 소리인가"라며 "그거 하지 말자고 그러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빨리 특검을 하자, 선거와 관계없이 특검 하자는 입장"이라면서 "대신 성역 없이, 조건 달지 말고, 공정한 특검을 임명해서 하자"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북한 선제타격' 발언 등을 두고 "최근에 남북 대결 조장하는 발언이 계속 나오고 있다"며 "곧 북한에 총 쏴달라고, 포격해달라고 요청해서 긴장을 고조하고 안보 불안심리를 자극한 다음에 선거에 악용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겠다는 그런 좀 불안한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자기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나라가 망쳐져도 괜찮다, 국민이 어떻게 돼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보통 수구 꼴통이라고 부른다"고 질타했다.

이 후보는 이번 대선에 대해 "이번 선거도 1%, 2%, 3% 박빙 승부일 텐데 결국 지지자들이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면서 "우리 지지자 100만 명이 한 명씩만 더 지지자 늘려준다면 승패가 뒤집히는 것"이라며 지지를 당부했다.

geei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