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김정숙 여사, 중동 최대 두바이 도서관에 '훈민정음해례본' 기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김정숙 여사, 두바이에 4월 개관 앞둔 중동 최대 MBR 도서관에 한국 서적 250권 전달
노컷뉴스

훈민정음 해례본 영인본 기증하는 김정숙 여사 (두바이=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김정숙 여사가 16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모하메드빈라시드(MBR) 도서관에서 열린 한-UAE 지식문화 교류식에서 모하메드 살람 알마즈루이 MBR 도서관장에게 훈민정음 해례본 영인본을 기증하고 있다. 2022.1.16 seephoto@yna.co.kr (끝)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훈민정음 해례본 영인본 기증하는 김정숙 여사 (두바이=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김정숙 여사가 16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모하메드빈라시드(MBR) 도서관에서 열린 한-UAE 지식문화 교류식에서 모하메드 살람 알마즈루이 MBR 도서관장에게 훈민정음 해례본 영인본을 기증하고 있다. 2022.1.16 seephoto@yna.co.kr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중동 3개국 순방에 나선 김정숙 여사가 중동 최대 규모로 곧 개관을 앞두고 있는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의 대표 도서관에 훈민정음해례본을 기증했다.

김 여사는 16일(현지시간) 오전 두바이의 무함마드 빈 라시드(MBR) 도서관에서 열린 '한·UAE 지식문화 교류식'에 참석해 훈민정음해례본 등 한국 도서 250여 권을 전달했다.

MBR 도서관은 중동 최대 규모로,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 UAE 총리 겸 두바이 군주의 지시로 2016년에 짓기 시작해 오는 4월 개관할 예정이다.

김 여사는 이날 행사에서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역사와 지식의 방대한 보고가 될 MBR 도서관 개관에 앞서 한국 도서와 자료를 기증하게 돼 매우 뜻깊다"며 "전세계적 한류 열풍 속에 K콘텐츠에 국제적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된 훈민정음 혜례본을 기증하면서 "모든 백성이 글자를 쓰고 읽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을 바탕으로 쉽고 과학적으로 만든 한글의 원리가 담겨 있다"며 "세상의 모든 지식과 지혜가 활발히 공유되고, 누구라도 평등하게 환대하는 도서관의 정신을 훈민정음에서 만날 수 있다"고 의미를 설명했다.

김 여사가 이날 기증한 것은 훈민정음해례본은 영인본(影印本)으로, 원본을 사진이나 기타 방법으로 복제한 인쇄본을 말한다.

이밖에도 '한눈에 보는 한지' 등 한국 문화와 관련한 도서와 한강의 '소년이 온다', 황석영의 '개밥바라기별' 등 한국 문학의 아랍어 및 영문본 외에 한국의 지리 관련 도서, 국립현대미술관의 한국미술 관련 도록 등이 기증 도서에 포함됐다.

김 여서는 "MBR 도서관이 공공선을 향한 인류의 발자취가 담긴 K문화 콘텐츠를 전파하고 확산시키는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며 "올해 수교 42주년을 맞은 양국의 이해와 협력을 통해 우의를 다지고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두바이 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인 라티파 빈트 무함마드 공주와 할라 바드리 두바이 문화예술청장, 무함마드 알 무르 도서관장, 서혜란 국립중앙도서관장 등도 참석했다.

MBR도서관과 국립중앙도서관은 교류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해 아카이브 공유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