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급등하는 '금리'…부동산·주식·코인, 줄줄이 하락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4일 한국은행 기준금리 1.25%로 인상

서울 아파트 실거래가 19개월 만에 하락

이데일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한국은행)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금융당국의 대출 규제에 이어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까지 연이어 단행되면서 주식, 부동산, 코인 등 자산시장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올해 추가 금리 인상과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연준)의 테이퍼링(자산매입축소) 등이 가시화되고 있는 만큼, 가격이 큰 폭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기준금리 인상은 콜금리, 장단기 시장금리, 예금·대출금리에 순차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특히 보유한 대출이 변동금리인 차주라면 기준금리 인상으로 이자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 이자 부담이 커지면 대출자는 소비를 줄이는 것과 동시에 차입투자(레버리지)로 얻은 자산 가격 자체가 취득가격보다 낮아지면 자산 매각을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

16일 금융업계 등에 따르면 정부는 가계대출 옥죄기 규제 도입에 이어 기준금리 인상에 나서며 자산시장을 ‘경색’ 시키는 방향으로 정책을 구사하고 있다. 실제 한은이 지난해 8월부터 세 차례 금리 인상을 통해 유동자금을 거둬들이고 있는 데다, 올해 기준금리를 1.75%까지 올릴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금융당국은 올해 1월부터 개인별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2단계 규제를 조기 시행하고, 은행권 가계부채 증가율을 지난해 5~6%에서 올해 4~5%로 축소키로 했다.

이에 따라 부동산 시장에서는 이미 지난해 말부터 정부의 대출규제 등의 영향으로 가격 상승폭이 둔화하고 매수세가 급격히 위축된 상태이다. 이번 금리인상은 이 같은 현상을 가속화할 것이란 분석이 제기된다.

기준금리가 올라가면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 이자율도 순차적으로 상승하는 만큼, 실수요자는 매수 심리가 약해지고 이자부담이 커진 다주택자는 집을 팔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실제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 서울 아파트 실거래가 지수(179.9)는 한 달 새 0.79% 떨어졌다. 1년 7개월 만의 하락이다. 실거래가지수는 시세 중심의 가격 동향 조사와 달리 실제 거래된 실거래가격을 이전 거래가와 비교해 지수화한 것으로, 최근의 시장 상황을 가장 정확히 반영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증시 역시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자금수급 악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올해 한 두 차례 기준 금리 인상 가능성에 미국 발 테이퍼링 가속화에 따라 미국으로 머니 무브가 가속화될 수 있어서다. 이미 코스피 지수는 기준금리 인상을 발표했던 시점인 지난 14일 2921.92를 기록했는데, 이는 지난해 7월 6일 사상 최고치 3305.21보다 11.6% 낮아진 상태다. 이외에 비트코인 가격은 16일 현재 5100만원 대로 지난해 11월 8200만원 대와 비교해 불과 약 2개월 사이 37%나 떨어진 상황이다.

김태기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기준금리 인상 등이 자산시장에 영향은 미치겠지만 강도가 크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주식시장은 글로벌 금리에 연동 된다고 봐야 하는 만큼, 특히 미국발 테이퍼링으로 주식시장의 변동 가능성은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