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차기 대선 경쟁

PK 찾은 윤석열 “주적은 북한” 보수 지지층 모여라···원전 건설 재개 공약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부산·울산·경남(PK)을 찾았다. 이준석 대표와의 갈등 봉합 이후 첫 지역 일정이다. 윤 후보는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 재개 등 경남 지역 발전 공약을 내놨다. 윤 후보는 경남 방문 중에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주적은 북한”이라고 적었다.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에 맞춰 보수 지지층을 겨냥한 메시지를 내놓은 것이다. 청년 표심과 함께 전통적 지지세가 강한 PK 지역을 공략해 설 연휴 전 빠르게 지지율을 상승세로 전환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경향신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4일 경남 창원시 성산구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남 선대위 필승결의대회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정권교체의 염원을 담은 풍선을 날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후보는 14일 경남 방문을 시작으로 1박2일 PK 순회 일정에 도입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창원시 성산의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남 선거대책위원회 필승결의대회에서 경남 지역 발전 공약 10가지를 내놨다.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통한 ‘원전산업 정상화’, 경남에 항공우주청 설립, 진해신항 조기 착공, 경남형 교통망 대폭 확충, 서부경남 의료복지타운 조성 등이다.

윤 후보는 결의대회에서 “경남은 오늘날의 자유주의 대한민국을 만든 성지와 같은 곳”이라며 “경남은 저희 국민의힘을 키워주신 어머니와 같은 곳”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를 향한 비판도 쏟아냈다. 윤 후보는 “지난 5년간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대한민국을 퇴보시키고 국민의 삶을 힘들게 했다”며 “권력을 독점하고 남용하며 내로남불로 자기편을 챙기기 위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 공정과 민생을 강조했지만, 실상은 불공정, 불평등, 불의한 모습으로 자기 편만 챙기는 참으로 못된 짓만 일삼았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결의대회 후 기자들이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에 대한 입장을 묻자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가 있지 않느냐”면서 극초음속 미사일 발사 시에는 선제타격이 필요하다는 기존 입장을 다시 강조했다. 그는 “(여권이 선제타격 주장에 대해) 전쟁광이라는 등 터무니 없는 얘기를 했다”며 “위협받고 있는 상황인데 종전선언을 운운하면서 미온적인 대처를 하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후 다음날 일정을 위해 부산 지역으로 이동하는 중에 SNS에 “주적은 북한”이라고 한줄 메시지를 적었다. 보수층 결집을 위해 대북 강경 메시지를 연이어 내놓고 있는 모습이다.

윤 후보는 앞서 이날 오전 첫 일정으로 창원의 국립 3·15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했다. 방명록에 “3·15 영령들의 고귀한 희생을 기리며 자유민주주의 확실하게 지켜내겠다”고 적었다. 창원 신신예식장을 찾아서 무료 예식 봉사를 해온 백낙삼·최필순씨 부부도 만났다. 이후 창원 마산회원구 봉암공단회관에서 봉암공단 기업협의회와 간담회를 했다.

윤 후보는 간담회에서도 탈원전 정책을 강조했다. 윤 후보는 “차기 정부는 맡게 되면 매출이 급감한 경남지역의 원전 관련 생태계에 속한 기업들은 과거 수준으로 매출이 정상화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원전은 가장 싼 에너지원인데 가동률을 줄이고 폐쇄하다보니 전기료를 대선이 끝난 내년 4월에 인상하겠다는 것이다. 정말 재밌는 이야기”라고 문재인 정부 탈원전 정책과 전기요금 인상을 비판했다. 이어 “저는 탈원전을 탈탄소라는 개념으로 바꾸겠다”며 “원자력, LNG(액화천연가스) 같은 탄소가 덜 배출되는 화석에너지에다 신재생에너지를 적절하게 믹스해 탈탄소로 가는 로드맵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기자들과 만나서는 “(한국전력의)누적된 적자를 외면해오다가 대선 끝나자마자 (전기요금을)올리는 정부의 태도는 잘못된 것”이라며 “전기료 인상은 전면 백지화하고 충분해 재검토해서 (한전의)적자폭을 어느 정도 기간을 두고 해소해나갈 것인지 산업계와 가정경제에 부담을 주지 않는 속도와 증가폭으로서 대안을 내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경남 일정을 마친 뒤 부산으로 이동했다. 부산 서면역 2번 출구에서 시민들에게 “즐거운 금요일 보내세요”라면서 깜짝 퇴근길 인사를 했다.

윤 후보의 PK 방문은 지난 6일 이 대표와의 갈등 봉합 이후 첫 지역 일정이다. 이 대표는 전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주말 후보의 PK방문을 기점으로 전통적 지지층의 총결집도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PK 방문이 보수 지지층 결집을 노린 것이라고 밝힌 것이다. 이는 최근 하락세를 겪은 윤 후보의 지지율을 빠르게 반등세로 올리기 위한 행보로 보인다. 갈등 봉합 이후 ‘여성가족부 폐지’, ‘병사 월급 200만원’ 등 20대 남성을 노린 공약을 연이어 내놨고, 지역 중에선 PK를 골랐다. 상대적으로 보수 지지세가 강한 PK 지역을 찾아 빠른 효과를 얻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박순봉·창원|유설희 기자 gabgu@kyunghyang.com

▶ RPG 게임으로 대선 후보를 고른다고?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