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채점으로 ‘불수능’ 확인…만점자 딱 1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국어 표준 최고점수 149점
작년의 20% 수준 28명뿐
영어 1등급 6.25% ‘반토막’



경향신문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관계자들이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수학 영역 46개 문항 가운데 9개 문항이 고교 교육과정 수준과 범위를 벗어났다는 분석 결과를 9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달 18일 처음 문·이과 통합체제로 치러진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국·영·수 모두 예년보다 어려운 불수능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국어 만점자는 전년 대비 급감했고, 절대평가인 영어 1등급 비율도 반토막 났다. 수학에서는 문·이과 수험생의 격차가 두드러졌다. 수험생 44만8138명 가운데 전 과목 만점자는 단 1명에 그쳤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은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2학년도 수능 채점 결과를 발표했다. 개인별 성적통지표는 10일 배부된다.

앞서 평가원은 코로나19에 따른 수험생 학습 결손이 크지 않다는 분석을 바탕으로 예년 수준에서 출제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점수로 확인된 이번 수능 난도는 상당히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국어 영역 최고 표준점수는 149점이었다. 지난해 144점보다도 5점 더 높은 점수로, 역대 가장 어려웠다는 2019학년도 수능(150점)에 이어 두 번째로 어려운 불수능이었다는 평가가 나왔다. 표준점수는 난도가 높을수록 최고점이 높아지기 때문에 표준점수 최고점이 높을수록 어려운 시험으로 평가된다. 표준점수 최고점을 받은 인원은 28명으로 151명이던 지난해의 5분의 1 수준에 그쳤다.

수학 영역 표준점수 최고점도 147점으로 지난해 137점(수학 가·나형) 대비 10점 상승했다. 다만 체감난이도는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학생들 사이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문·이과 통합체제로 바뀌면서 자연계열 학생들에게는 상대적으로 쉬워진 반면, 인문계열 학생에게는 시험이 매우 어려웠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평균은 낮아지고 표준점수 최고점자는 늘었다. 실제로 수학 표준점수 최고점 인원은 2702명으로 지난해 수학 가형(971명)과 나형(1427명) 최고점 인원을 합친 것보다 많았다.

절대평가인 영어 영역에서는 1등급 비율이 6.25%로 지난해(12.7%) 와 비교해 반토막 났다. 지난해 영어과목에서 1등급을 받은 수험생은 모두 5만3053명이었지만, 올해 1등급을 받은 수험생은 2만7830명에 그쳤다.

이번 수능에서 전 과목 만점을 받은 수험생은 단 1명에 그쳤다. 전 과목 만점자는 국·수·탐구 영역에서 만점을 받고, 절대평가가 적용되는 영어와 국사에서 1등급을 받은 수험생을 말한다. 이 수험생은 졸업생이며 탐구 영역에서는 사회탐구를 응시한 문과생으로 파악됐다.

수능 채점 결과가 나온 뒤 입시업계에서는 예상했던 결과라는 반응이 나왔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문·이과 격차 발생으로 문과 학생 수능 최저등급 확보가 대단히 어려울 것으로 추정되고, 이과에서 문과로의 교차지원도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수학 만점자가 지난해 가형 만점자보다 급증해 사실상 의대 선발인원과 수학 만점자 수가 비슷하다”면서 “국어와 탐구 변별력이 이과 입시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평가원은 그러나 이번 수능 채점 결과에서도 모의평가 때와 마찬가지로 선택과목별 표준점수를 공개하지 않았다. 강태중 평가원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어떤 과목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유불리가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국어, 수학 선택과목 점수 관련 정보를 공개하면 (유불리에 따라) 여러 전략을 강구할 텐데 평가원은 이 점을 저어하고 있다”면서 “현재로서는 세세한 정보를 공개할 대책을 갖고 있지 않다”고 못 박았다.

이호준 기자 hjlee@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