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바이든 주재 '민주주의 정상회의' 오늘밤 10시 개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10여개국 초청해 반부패·인권 논의…중·러 '불쾌'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배포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재하는 '민주주의 정상회의'가 한국시간으로 9일 오후 10시부터 이틀간 화상으로 열린다.

세계 지도자들이 모여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국제 협력 방안과 과제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라는 게 주재국인 미국의 설명이다. 핵심 의제는 반(反)권위주의, 부패척결, 인권증진 등 3가지다.

9일 '국제 반부패의 날'과 10일 '인권의 날'에 맞춘 행사로, 바이든 행정부가 최대 위협으로 규정한 중국과 러시아를 압박하려는 성격이 강하다.

회의에는 미국의 초청을 받은 한국과 일본, 영국, 대만 등 약 110개국의 정부와 시민사회, 민간 분야 관계자들이 화상으로 참여한다.

개·폐막 연설은 모두 바이든 대통령이 맡는다.

이날 개막식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내 투표권과 관련한 과제 등에 대해 말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미 정부 당국자는 전했다.

이어 전체 회의가 바이든 대통령이 주재하는 각국 정상 회의와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이 주재하는 회의로 나뉘어 열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부패 방지·예방 등 주제별 토론도 이어진다.

문재인 대통령은 회의에서 한국의 민주주의 성과를 공유하고 국제사회의 민주주의 증진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힐 예정이다.

10일에는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의 개막 연설을 시작으로 인권 보호, 권위주의에 맞선 민주주의 강화, 디지털 권위주의 방지와 민주주의 가치 제고 등에 대한 패널 토론이 계속된다.

미 정부는 회의 참가자들과 함께 내년에 열릴 제2차 정상회의에서 발표할 새로운 약속과 계획을 만들 예정이다.

이번 회의 참여국 중에는 인도, 파키스탄, 폴란드 등 민주주의 퇴보와 억압으로 비판받는 나라가 포함돼 논란이 일기도 했다.

미국의 전략적 경쟁자인 중국과 러시아는 초청 대상에서 빠져 미국이 이들을 견제하기 위해 민주주의와 인권을 명분으로 인위적으로 초청국을 결정했다는 비판도 받았다.

중국은 이번 회의에 대해 '반중 파벌 조성'이라고 비판하며 격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대만이 초청국 명단에 포함된 것에 대해 "대만 독립 세력을 부추기지 말라"고 경고했다.

러시아의 아나톨리 안토노프 주미 러시아 대사도 "전형적인 냉전적 사고"라고 반발했다.

noma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