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국내 첫 오미크론 확진 목사 부부 퇴원…'거짓말' 고발 예정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목사 부부, PCR 검사서 2회 음성 나와…아들은 치료 중

연합뉴스

굳게 닫힌 교회 문
(인천=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인천지역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잇따라 나오는 가운데 5일 오전 오미크론 변이 확산 우려가 일고 있는 인천 모 교회 출입문이 굳게 닫혀 있다. 2021.12.5 pdj6635@yna.co.kr



(인천=연합뉴스) 홍현기 기자 = 국내에서 처음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 확진 판정을 받은 목사 부부가 퇴원함에 따라 담당 구청이 고발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9일 방역 당국에 따르면 인천시 미추홀구는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40대 목사 A씨 부부를 조만간 고발할 예정이다.

A씨 부부는 인천 모 의료기관에서 입원 치료를 받다가 지난 5·6일 2차례 연속 유전자 증폭(PCR) 검사에서 모두 음성이 나와서 지난 6일 퇴원했다.

일반 코로나19 확진자는 PCR 검사 없이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퇴원한다.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인 A씨 부부는 코로나19 사태 초기 때와 마찬가지로 2차례 PCR 검사에서 음성 판정이 나온 뒤 퇴원하도록 했다고 병원 측은 설명했다.

병원 관계자는 "델타 변이 감염자의 경우 PCR 검사 없이 일주일이 지나면 퇴원하고 3일간 자가격리를 하도록 한다"며 "오미크론 감염자에 대한 별도 지침은 없어서 최대한 보수적으로 코로나19 초창기 때 방식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A씨 부부에 이어 오미크론 변이 확진 판정을 받은 초등학생 아들은 PCR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와 아직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미추홀구 관계자는 "고발보다 오미크론의 지역사회 확산 방지 조치가 먼저라고 생각했다"며 "A씨 부부를 조만간 고발을 진행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A씨 부부는 지난달 24일 나이지리아에서 귀국한 다음 날인 25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어 지난 1일에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A씨 부부는 방역 당국의 역학조사 과정에서 "공항에서 방역 택시를 타고 집으로 갔다"며 거짓 진술을 했다.

이 때문에 실제로 A씨 부부를 공항에서 태워준 B씨가 밀접 접촉자에게서 제외되면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기 전까지 수일간 지역 사회를 돌아다녀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이어졌다.

A씨 부부가 다니는 미추홀구 교회와 관련한 인천 지역의 코로나19 확진자는 48명이고, 이 중 40명은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오전 0시 기준 국내 전체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60명 가운데 66.7%(40명)가 인천 지역 확진자다.

다만 A씨 부부와 관련해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확진자 상당수는 가벼운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파악됐다.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 9명을 치료하고 있는 인천 모 병원 관계자는 "9명 중 1명이 산소 치료를 받다가 회복됐다"며 "모두 큰 증상이 없어 PCR 검사에서 음성이 나오면 퇴원할 수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인천시는 A씨 부부가 다닌 교회의 교인 등 접촉자 수백 명을 자가 격리하도록 조치했으며 현재 지역사회로 확산하는 양상은 보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현재 나오는 관련 감염자는 자가격리 중 확진 판정을 받은 사례로 지역사회 감염 위험도는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ho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