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검찰, '한동훈 독직폭행' 정진웅에 "비밀번호 허위진술" 반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다음 재판 1월 25일…정진웅·증인 신문 예정

뉴스1

압수수색 과정에서 한동훈 검사장을 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정진웅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독직폭행 항소심 2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1.12.9/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현만 기자 = 압수수색 과정에서 한동훈 검사장을 폭행한 혐의를 받는 정진웅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의 2심 재판에서 검찰이 기억이 명확하지 않은데 명확한 것처럼 진술하면 허위진술이라며 정 위원과 신경전을 벌였다.

서울고법 형사2부(부장판사 윤승은 김대현 하태한)는 9일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독직폭행) 혐의로 기소된 정 연구위원의 공판을 열었다.

검찰 측은 이날 정 연구위원과 신경전을 벌였다. 정 연구위원이 수사기관의 조사를 받을 때는 한 검사장이 압수수색을 받을 당시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한 자리만 남겨두고 있었다고 진술했으나 이날 법정에서는 그 기억이 명확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입장을 후퇴시켰다는 이유에서다.

이날 정 연구위원은 직접 비밀번호를 눌러보니 생각했던 형태와 달랐다며 한 검사장이 비밀번호를 당시 몇 개를 남겨두고 있었는지를 두고 "기억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다만 당시 한 검사장이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있었던 것은 맞다고 강조했다.

이에 검찰 측은 "기억이 명확하지 않은데 명확한 것처럼 진술하는 것도 허위 진술"이라고 강하게 압박했다.

재판부는 오는 1월 25일 오후 4시에 정 연구위원의 신문을 진행하기로 했다. 검찰은 신문을 통해 정 연구위원의 과거 진술의 신빙성을 문제삼고 입장을 명확히 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재판부는 또한 같은날 증인 1명도 신문하기로 했다. 정 연구위원 측이 증인으로 신청한 검찰 수사관 2명 중 1명만 채택했다.

정 연구위원은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 부장검사로 재직하던 지난해 7월 이동재 전 채널A 기자 강요미수 사건과 관련해 한 검사장의 휴대전화 유심칩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한 검사장을 폭행해 전치 3주의 상해를 입힌 혐의를 받는다.

정 연구위원은 재판 과정에서 신체접촉은 있었으나 폭행한 적은 없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그러나 1심은 폭행 혐의를 인정해 정 연구위원에게 징역 4개월에 집행유예 1년, 자격정지 1년을 선고했다.

다만 상해를 입혔다고 볼 수 없다고 판단하고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독직폭행이 아닌 형법상 독직폭행죄를 유죄로 인정했다.
chm6462@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