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청소년 방역패스’ 민심 이탈 조짐에…민주당 “형평성 있게 조정” 진화 나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대선 앞두고 방역 책임론 나오자
박완주 “사회적 논의 부족” 인정
청소년 백신 접종 필요성 강조도


경향신문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완주 정책위의장.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9일 청소년 방역패스 논란에 대해 “학교는 되는데 학원은 왜 안되는가 물으실 수 있다. 당과 정부는 (방역패스 문제를) 형평성 있게 조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청소년 방역패스가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 미접종자에 대한 인권침해 논란, (백신) 이상 반응에 대한 불안감, 학교는 되면서 학원은 안되는 것에 대한 형평성 문제까지 이 모든 논란의 책임은 저희에게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장은 “한분 한분 이해되실 때까지 (얘기를) 들어드리고 설명해드려야 했는데, 급변하는 상황에 미처 사회적 논의를 이끌어 낼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교육부 장관 마주한 중학생 “백신 선택권 줬다 2개월 만에 강제…이해 안 가요”

민주당이 청소년 방역패스 논란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며 정부와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시사한 것이다. 당정이 청소년 방역패스 시행 시기나 적용 대상을 미세 조정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대선을 앞두고 악화되는 방역 상황에 대한 정부·여당 책임론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청소년 방역패스 형평성 논란이 학부모들 민심 이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된 조치로 분석된다.

신현영 원내대변인도 정책조정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청소년 백신패스에 대한 국민적 우려와 불만이 있다는 것을 당에서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며 “박 의장도 학교와 사설학원의 형평성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부족했다는 책임과 함께 당정간 형평성 개선 논의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당 차원에서 앞으로 긴밀히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신 원내대변인은 “정부 노력이 있어야 하지만 아직 미비하다”고도 했다.

민주당은 그러면서 청소년 백신 접종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의장은 “청소년 대상 백신은 이미 안전성이 확인됐고 중대 이상반응 비율도 낮다”며 “한마디로 접종의 실보다 득이 더 많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이와 관련해 “12월 첫주 기준으로 7~12세 초등학생은 2470명, 13~15세 중학생은 1222명이 확진됐다. 대부분 접종을 완료한 고등학교 3학년의 경우 확진자가 138명에 불과한 것과 확실한 대비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2주간 코로나19로 확진된 12~17세 총 2990명 중 2986명(99.9%)이 백신 미접종자인 것만 봐도 백신의 효과를 부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오랜만에 전면 등교로 선생님과 친구들을 다시 만나 들떴던 학생들까지 그 실망감을 감히 어떻게 할 수 있겠나”라며 “방역패스가 불편하기도, 야속하기도 하시겠지만 (물리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향후) 4주간 만큼은 개인 방역을 그 어느 때보다 준수하고 방역 당국 지침을 따라주시기를 감히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박광연 기자 lightyear@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