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꽃피면' 이혜리 "사극 선배 유승호, 존재만으로 참고서 얻은 느낌"[인터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타투데이

사진|꽃피면달생각하고문화산업전문회사, 몬스터유니온, 피플스토리컴퍼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배우 이혜리가 ‘꽃 피면 달 생각하고’를 통해 처음으로 사극 장르 드라마에 도전장을 내민다. 이혜리는 “믿고 보는 ‘KBS 사극’으로 인사드릴 수 있어 기쁘다”며 “강인함, 총명함, 신의”를 가진 ‘생계형 밀주꾼’ 강로서의 활약을 예고했다.

또한 이혜리는 배우 유승호를 두고 “존재만으로 참고서를 얻은 것 같은 느낌이었다”며 호흡을 맞춘 소감을 밝혀 두 사람의 설렘 케미를 기대하게 했다.

20일 첫 방송되는 KBS 2TV 새 월화드라마 ‘꽃 피면 달 생각하고’(연출 황인혁, 극본 김아록) 측은 9일 강로서로 변신한 이혜리의 서면 인터뷰를 공개했다.

먼저 처음 사극 장르 드라마로 시청자들에게 인사하는 이혜리는 “’꽃 피면 달 생각하고’가 조선 시대 금주령을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라는 점이 신선하게 느껴졌다. 색다른 드라마가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며 “KBS 드라마로 처음 인사를 드린다. 첫 사극 장르 도전인데 ‘믿고 보는 KBS 사극’으로 인연을 맺어 기쁘고 반갑다”라며 설렘을 드러냈다.

이혜리는 먹고살기 위해서라면 남들의 시선과 뒷말 따위 못 들은 척하는 ‘날품팔이 아씨’ 강로서로 변신한다. 로서는 암암리에 운영되는 밀주방을 우연히 발견하고 나라가 금지한 밀주 사업에 뛰어드는 인물이다.

이혜리는 “’강로서’가 조선 시대에 살고 있지만, 지금 우리 청춘들처럼 자신의 가치관이 또렷하고, 내면이 단단한 캐릭터라서 끌렸다”며 로서를 ‘강인함, 총명함, 신의’라는 키워드로 소개했다.

이혜리는 “로서는 금주령의 시대 속에서도 술을 빚고 장사를 할만큼, 어떤 상황에서든 생존하고자 하는 강인한 캐릭터이다. 또 위기 속에서도 기지를 발휘하는 총명함과 자기 사람들은 어떻게든 지켜내는 의리까지 있는 인물이다. 조선판 걸크러쉬의 매력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특히 이혜리는 “2회에 로서가 ‘왜 술이 나쁘냐’며 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장면이 있다. 그 대사가 이 드라마가 말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이야기해 주는 것 같아 기억에 남는다”며 “극 중 술이 단순히 금기처럼 비춰지는데, 누군가에게 술은 위로고 벗이고, 로서에게는 삶이다. 개인의 생존을 위해서 밀주꾼이 된 로서가 음모와 계략에 휘말리면서 큰 스케일의 비밀이 열릴 것이다. 회차를 거듭하면서 재미가 더해질 것 같다”며 첫 방송을 앞두고 강력 스포일러와 함께 ‘꽃 피면 달 생각하고’가 담고 있는 따뜻한 메시지를 전해 호기심을 유발했다.

‘꽃 피면 달 생각하고’ 예고편과 스틸을 본 예비 시청자들은 씩씩하고 걸크러시 매력을 가진 로서로 변신한 이혜리를 두고 “로서 그 자체”라며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이혜리는 로서와 닮은 점을 묻자 “직진하는 스타일”을 꼽으며 “감수성이 풍부하고 큰일에 차분하고 이성적인데, 로서와 그런 부분이 닮았다. 특히 고민 후, 선택을 하면 흔들리지 않고 직진하는 스타일이 그렇다. 자신을 믿고 갖은 두려움을 극복하려는 로서의 모습을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다”라며 로서의 활약을 예고했다.

로서는 한 지붕 아래 살게 되는 밀주 단속반 감찰 남영(유승호 분)과 쫓고 쫓기는 관계를 형성하며 긴장감부터 설렘, 미소를 자아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혜리가 곁에서 본 유승호는 남영과 싱크로율 120%를 자랑한다고. 그는 “유승호는 남영처럼 정말 모범적이고, 바른 사람이라고 느껴졌다. 연기 외에도 배울 점이 많다고 생각했다”며 유승호와 호흡을 맞춘 소감을 들려줬다.

사극 장르가 처음인 그는 여러 사극에서 활약한 ‘사극 선배’ 유승호의 존재가 큰 힘이 됐다고 귀띔했다. 이혜리는 “유승호는 사극 작품을 정말 많이 해온 선배라, 촬영 전부터 든든함이 느껴졌다. 촬영을 할 때 유승호 배우가 옆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참고서를 얻은 것 같은 느낌이었다”라고 전해 ‘꽃 피면 달 생각하고’를 통해 그려질 두 사람의 케미를 더욱 궁금하게 했다.

이혜리는 ‘날라리 왕세자’ 이표 역의 변우석과의 호흡을 두고 “이표와 로서처럼 현실에서도 서로 좋은 역할이 되어줬다”라고 전했다. 병판댁 무남독녀 한애진 역의 강미나에 대해 “어리지만 굉장히 어른스러운 면이 있다”며 “늘 배역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혜리는 드라마 제목처럼 서정적이고 동화 같은 화면, 여러 술의 등장, 탄탄한 스토리를 작품의 관전 포인트로 뽑았다. 마지막으로 그는 “우리 드라마는 네 청춘의 성장 과정을 담는다. 청춘들의 사랑과 우정, 의리 넘치는 이야기를 보면서 시청자분들 또한 집에서 따뜻한 정종이나 와인을 드시며 즐겨 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본방사수를 독려했다.

‘꽃 피면 달 생각하고’는 역사상 가장 강력한 금주령의 시대, 밀주꾼을 단속하는 원칙주의 감찰과 술을 빚어 인생을 바꿔보려는 밀주꾼 여인의 ‘아술아술’ 추격 로맨스다. 온라인 방송 영화 플랫폼 웨이브(wavve)가 투자에 참여한 기대작으로 손꼽히고 있다. 첫 방송과 동시에 웨이브에서 VOD(다시보기)를 통해 독점 공개된다.

다음은 이혜리 배우의 서면 인터뷰 전문

# '꽃 피면 달 생각하고' 어떤 부분에 끌렸나요? KBS에는 배우로서 처음인데 감회가 남다를 것 같은데 소감은요?

KBS 사극에서 조선 시대 금주령이라는 새로운 소재의 드라마를 만나 신선하게 느껴졌고 색다른 드라마가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 제가 맡은 '강로서' 역이 조선 시대에 살고 있지만 지금 우리 청춘들처럼 자신의 가치관이 또렷하고 내면이 단단한 캐릭터라서 끌렸다. 이번 작품을 통해 KBS 드라마로 처음 인사드리게 되었는데, 첫 사극 장르 도전에 ‘믿고 보는 KBS 사극’으로 인연이 되어 기쁘고 반갑다.

# 사극 드라마는 처음이다. 로서를 연기하면서 따로 준비한 점은?

로서 캐릭터의 톤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고민이 컸다. 로서가 생계형 캐릭터라 모진 일도 거침없이 해내지만, 한편 로서의 태생은 양반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품위가 있어야 했다. 그런 데서 오는 상황마다의 톤 조절의 고민이 컸다. 아마 시청자분들은 로서가 양반으로서 생존하기 위해 생계를 이끌며 느꼈을 설움과 고충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았다.

# 이혜리와 강로서의 닮은 점을 꼽는다면?

평소 성격이 감수성은 풍부하지만 대의에 있어서 더 차분하고 이성적인 면이 있는데 로서가 그런 부분에서 닮았다. 고민을 많이 하지만 선택을 하면 다른 환경에 흔들리지 않고 직진하는 스타일이라서 그런 부분이 닮은 것 같다. 티저와 스틸을 보면 로서의 다양한 표정을 보셨을 텐데, 금주령이 내려진 조선 시대에 자신을 믿고 갖은 두려움에서 극복해내고자 하는 로서의 모습을 엿보셨으면 좋겠다.

# 생계형 밀주꾼 x 걸크러쉬 강로서를 소개할 수 있는 키워드 단어를 꼽는다면?

첫 번째는 강인함 아닐까 싶다. 밀주령이 내려졌지만 술을 빚고 대범한 장사를 하게 되는 과정까지 두려움이 있었을 텐데 분명 수요가 있으니 공급이 있는 법, 어려운 상황에서 자신이 생존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밀어붙이는 단단한 강인함이 첫 번째 키워드 같다.

두 번째는 총명함이라고 생각한다. 매회 위기 속에서 기지를 발휘하는 로서의 지략이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은데, 대본을 읽으면서도 때로는 용의주도하게 때로는 능청스럽게 위기를 헤쳐나가는 로서의 총명함이 멋진 것 같다.

세 번째는 신의다. 불법이지만 분명 삶에 필요로 하기도 하고 더 나쁜 사람들의 악행을 막고자 하는 면모도 있다. 또 위기에 처하더라도 자신의 사람을 지키고자 하는 의리가 있기 때문에 걸크러시적인 매력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꽃 피면 달 생각하고’에서 술이 주는 의미가 무엇인 것 같은지?

단편적으로 보면 이 드라마에서 술이 ‘금기’로만 비치는 것 같이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술이 누군가에게는 친구이고, 위로고, 동료이며, 아픔을 잊게 해주는 존재이기도 하다. 특히 로서에게는 술이 삶 그 자체가 되지 않나 싶다.

# 요즘처럼 술자리를 갖기 힘든 시국에 ‘꽃달’이 시청자분에게 어떤 의미를 줄 것 같은지?

날씨가 추워지면서 또다시 외출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많이 힘들고 외로우시겠지만, 주인공들의 우정과 의리를 담은 드라마인 ‘꽃달’을 보면서 시청자분들 또한 집에서 따뜻한 정종이나 와인을 드시면서 훈훈한 위로를 받으며 즐겨 주셨으면 좋겠다.

# 앞으로 로서의 행보가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귀띔해 줄 수 있는지?

어떤 시대든지 금기를 이용하는 세력들이 있다는 점과 로서가 조선에서 가장 무서운 여인이 된다는 사실이 긴장감으로 다가올 것이다. 개인의 생존을 위해서 밀주꾼이 되었던 로서가 더 큰 음모와 계략에 휘말리면서 큰 스케일의 비밀이 열릴 것이다. 회차를 거듭하면서 재미가 더해질 것 같다.

# 유승호 배우와 호흡을 맞춘 소감을 들려준다면? 유승호 배우와 남영의 싱크로율은?

사극 작품을 정말 많이 해온 선배라, 촬영 전부터 든든함이 느껴졌다. 촬영을 시작하고 나서도 유승호 배우가 옆에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참고서를 얻은 것 같은 느낌이었다.

유승호 배우와 남영의 싱크로율은 120%인 것 같다. 극 중 남영 캐릭터처럼 정말 모범적이고, 바른 사람이라고 느껴서 연기 외에도 배울 점이 많다고 생각했다.

# 로서는 왕세자 이표, 금지옥엽 아씨 애진과도 자랑하는데, 호흡을 점수로 매긴다면?

변우석 배우는 이 드라마로 처음 만났는데 워낙 친화력이 좋아서 짧은 시간에 빨리 친해졌다. 현장에서 고민이 되는 지점도 서로 많이 얘기하면서 이표와 로서처럼 현실에서도 서로 좋은 역할이 되어준 것 같다.

강미나 배우는 나이는 어리지만 굉장히 어른스러운 면이 있다. 늘 배역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초반에는 마주하는 분량이 적지만 중후반 넘어가면서 로서와 애진의 케미도 더 많이 보실 수 있을 것 같다!

#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은?

2회에서 로서가 ‘왜 술이 나쁘냐’며 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장면이 있다. 그 대사가 이 드라마가 말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이야기해 주는 것 같아 가장 기억에 남았다. 시청자분들도 그 장면을 보시고 드라마를 보다 보면 어떤 느낌인지 아실 수 있을 것 같다. (2부 30신)

# '꽃 피면 달 생각하고'의 관전 포인트(키워드)를 꼽는다면?

전통주, 이야기, 영상미. 술이 주제인 드라마인 만큼 여러 종류의 전통주가 소개되는데 각 술들의 특징을 보는 재미가 있다. 또 조선 시대 네 청춘들이 겪는 상황들과 그 안에 숨겨져 있는 서사가 굉장히 탄탄하게 그려진다. 한 회 한 회 다음 이야기가 어떻게 그려질까 기다리게 되실 것 같다.

마지막으로 이미 스틸이나 티저 영상이 공개되면서 드라마의 배경이 예쁘다는 말씀을 많이 해주셨는데 정말 드라마 제목만큼이나 서정적이고 동화 같은 분위기를 위해 제작진분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여주셨다. 실제 드라마를 보면 더욱 예쁜 장면들이 많이 등장하니 꼭 본방사수 부탁드린다.

# '꽃 피면 달 생각하고'가 어떤 드라마로 기억되길 바라나요?

요즘 바이러스로 인해 외출은 물론이고 많은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꽃달’은 조선시대에 저마다 고충을 안고 있는 네 청춘이 성장하는 과정을 담은 드라마다. 이 주인공들의 사랑과 우정, 의리 넘치는 이야기가 시청자분들에게 위로와 감동이 되었으면 한다. 힘든 시기에 따뜻한 기억으로 남을 드라마 ‘꽃 피면 달 생각하고’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린다.

[양소영 스타투데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