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10년 만에 새 주인 찾은 대우건설… 기대반 우려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우건설이 산업은행에 인수된 지 10년 만에 중흥그룹을 새 주인으로 맞이하게 됐다. 대우건설은 중흥건설그룹을 기반으로 공격적인 투자에 나설 수 있게 됐고, 중흥건설그룹은 대우건설을 통해 호남 대표 건설사에서 전국구 스타로 발돋움할 기회를 얻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대우건설의 독립성과 임직원 처우에 대해 우려하는 시선도 있다.

중흥그룹과 KDB인베스트먼트는 9일 오전 10시30분께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대우건설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계약 체결식에는 정창선 중흥그룹 회장과 이대현 KDB인베스트먼트 대표가 참여했다. 중흥그룹 관계자는 “본계약이 끝나면 기업인수합병 후 통합관리(PMI) 절차에 돌입할 것”이라면서 “공정위원회에서 기업결합심사를 진행하겠지만 큰 변수가 없으면 60일 이내에 끝날 것으로 관측돼 본계약만 끝나면 사실상 인수절차가 마무리 수순에 접어든다고 봐야 한다”고 했다.

◇ 중흥 ‘독립경영·구조유지’ 공언했지만… 우려 섞인 시선

대우건설을 인수하게 된 중흥그룹은 ‘독립경영’을 골자로 하는 청사진을 준비하고 있다. 계열사들이 기존에 가진 장점을 계속 살릴 수 있도록 해 대우건설 인수가 그룹의 동반 시너지 효과로 작용하게 만들겠다는 복안이 포함될 예정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중흥그룹이 대우건설을 잘 운영할 수 있을지에 대해 우려섞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지난 2006년 대우그룹은 현재 중흥그룹보다 규모가 컸던 금호산업에 인수됐지만 3년 만에 산업은행에 다시 매각된 과거가 있기 때문이다.

조선비즈

정창선 중흥그룹 회장(왼쪽)과 이대현 KDB인베스트먼트 대표가 9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호텔에서 대우건설 지분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21.12.9/중흥그룹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시 인수합병이 실패한 주된 이유는 금호산업이 인수에 투입한 돈 10조원 중 4조원 가량을 외부에서 차입하면서 빚더미에 앉았기 때문이다. 재무적 투자자들과 맺은 ‘풋백 옵션’(주식매도 선택권)을 처리하기 위해 자금이 필요했던 금호산업은 대우건설의 알짜자산을 팔아치우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지분 100%를 대우건설이 소유했던 서울스퀘어빌딩(구 대우센터빌딩)도 1조원에 매각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빌딩 뿐만 아니라 각종 부동산도 팔아치운 것으로 알고있다”면서 “건설회사가 갖고있는 알짜 자산을 매각하면서 기업가치도 폭락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인수 과정에서도 노조 측은 비슷한 상황이 되풀이되지 않을까 경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특정 본부의 분리 및 해체 등 조직개편 가능성과 처우·복리후생 악화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컸다. 노조 측은 이 같은 점을 문제삼으면서 지난 7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단체행동을 벌이기도 했다.

중흥은 이 같은 우려를 잠재우고자 그간 대우건설 노조와 KDB인베스트먼트 등 3자가 포함된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노조와의 협의를 진행했다. 이 회담에서 중흥그룹은 대우건설의 부채비율을 개선하는 한편, 독립경영에 대해 약속하며 특정 본부 분리 및 해체 등 조직개편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고 강조하며, 계약직원을 포함한 전직원 처우도 업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도 제시됐다.

하지만 중흥그룹의 지배체제가 어느정도 잡힌 뒤에도 구조 조정이 추진되지 않을지는 미지수라는 지적이 여전하다. A 건설사 관계자는 “당장은 회사 임직원의 반발을 고려해 현상 유지에 나서겠지만, 현재 주택부문 위주로 비대해진 몸집을 언젠가 가볍게 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다”면서 “임직원들 입장에서는 운신의 폭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 산업은행보단 낫다 지적도… 업계 “공격적 투자·사업확장 기대”

물론 건설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중흥건설그룹에 인수되는 편이 산업은행 체제에 있던 대우건설보다 나을 것이라고 보는 이들도 있다. 대우건설은 그간 공격적인 해외수주나 사업확장에 소극적이란 평가를 받았다. 건설업계 관계자들은 그 이유를 산업은행 관리 체제에 있기 때문이라고 봤다. 산업은행은 태생상 위험한 투자를 꺼릴 수 밖에없기 때문이다.

대우건설이 산업은행으로 인수된 후 경영능력이 악화됐다는 평가는 국정감사의 단골소재였다. 지난해 유동수 더불어민주당의원이 국정감사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6~2020년 기간 대우건설의 시공능력평가액은 4위에서 6위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 항목을 구성하는 공사실적·기술능력·신인도·경영 등 4가지 평가액 중 하나인 경영평가액이 7위에서 17위로 급격히 하락하면서 전체 순위를 끌어렸다.

조선비즈

광주에 있는 중흥건설 본사.



B건설사 관계자는 “KDB인베스트먼트는 대우건설을 M&A 시장으로 내보내기 위한 매력적인 매물로 만드는 것이 목적이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에 나서진 못했다”면서 “건설업계를 잘 아는 주인이 생긴 만큼, 대우건설이 잘 할 수있는 분야에 대한 투자를 공격적으로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평가했다.

중흥그룹 입장에서도 앞으로 대형 사업을 수주하고 규모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추측이 나온다. 그간 중흥그룹은 호남이나 충청 시장에서는 입지가 강했지만 상대적으로 수도권에서는 대우건설에 비해 인지도가 약했다. 중흥그룹이 대우건설과 컨소시엄을 이뤄 사업을 수주한다면 동반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C 건설사 관계자는 “중흥그룹은 해외건설 파트가 아예 없었고, 사실상 주택부문만 많이 진행했다. 그간 중흥토건이 일부 토목공사를 해오긴 했지만 토목이나 플랜트 쪽도 아직 미약하다”면서 “대우건설이라는 세계적인 종합건설회사를 계열사로 보유하게 되면 기업 이미지 뿐 아니라 사업능력도 개선될 것”이라고 했다.

국토교통부 고시에 따르면 대우건설의 올해 토목건축공사업 부문 시공능력평가액은 8조7290억원으로 업계 5위를 차지했다. 반면 중흥그룹 소속 건설사인 중흥토건은 2조585억원으로 17위, 중흥건설은 1조1302억원으로 40위를 차지했다. 대우건설의 능력과 인지도를 중흥그룹이 흡수했을 때 단숨에 상위권으로 도약할 수 있다는 추측이 나오는 이유다.

정창선 중흥그룹 회장은 “해외 역량이 뛰어난 대우건설 인수는 중흥그룹 ‘제2의 창업’과도 같다”면서 “어떠한 외적 환경의 변화나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세계 초일류 건설그룹을 만드는 데 모든 역량을 쏟아 부을 것”이라고 했다.

최온정 기자(warmheart@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