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네이버 블로그, 올해 신규 콘텐츠 3억 개 '역대 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네이버가 9일 공개한 '2021 블로그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새롭게 생성된 블로그 콘텐츠 수가 역대 최다인 3억 개를 기록했다. /더팩트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체 블로그 사용자 10명 중 7명 'MZ세대'

[더팩트 | 서재근 기자] 네이버는 9일 '2021 블로그 리포트'를 공개, 올 한 해 새롭게 생성된 블로그 콘텐츠 수는 총 3억 개로 전년 대비 약 5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한 이후 한 해 기준 가장 높은 수치다.

'2021 블로그 리포트'는 한 해 블로그에 누적된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제공하는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와 사용자 개인 블로그 데이터를 분석해 볼 수 있는 '마이 블로그 리포트'로 구성됐다.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 이용률은 여느 해보다 가장 가파른 상승 곡선을 보였다. 특히, 신규 블로그 사용자도 대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새롭게 생성된 블로그는 약 200만 개로 현재 전체 네이버 블로그 수는 총 3000만 개로 집계됐다. 이를 인원으로 단순 환산하면 2021년 현재 대한민국 인구수 5182만 명의 약 58%에 해당하는 규모다.

MZ 세대 사용자 수 증가 현상도 눈에 띈다. 전체 사용자 가운데 약 70%가 MZ 세대인 것으로 확인됐으며 10대와 20대 사용자는 전체의 4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올 한 해 블로그 창작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진행해온 다양한 프로모션 등이 MZ 세대 사용자 활성화에 직접적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했다. 네이버는 최근 1020세대가 텍스트, 사진, 영상 등 다양한 포맷으로 일상을 기록하고 나누고자 한다는 현상에 착안해 지난 5월 사용자의 하루를 블로그로 기록하는 '#오늘일기 챌린지'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다수 사용자의 참여를 이끈 바 있다.

더팩트

네이버에 따르면 올해 새롭게 생성된 블로그는 약 200만 개로 현재 전체 네이버 블로그 수는 총 3000만 개로 집계됐다. /네이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리포트에 따르면 올 한 해 가장 많이 언급된 주제는 '맛집', '일상', '경제'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 테마가 순위권에 진입한 것은 이례적으로 2030 세대 사이 '재테크', '투자'에 대한 높은 관심이 반영된 현상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클럽하우스', '도지코인', 'mbti', '오징어게임' 등도 올 한 해 관심 있게 다뤄진 주제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에도 리포트는 10대부터 40대에 이르기까지 각 연령층이 생성한 블로그 중 주제별로 자주 언급된 키워드를 망라해 시각화하는 방식으로 블로그에서 추출한 다양한 사용자 관심사 데이터도 공개했다. 또한, 개별 사용자의 한 해 블로그 활동 내역을 분석해 주는 '마이 블로그 리포트' 서비스도 제공한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지난해부터 꾸준히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블로그 보상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블로그마켓 등 새로운 사용성을 선보이며, 특히 1020 세대를 중심으로 블로그가 눈에 띄게 활성화됐다"며 "앞으로도 1020 세대가 블로그에서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더욱 다양한 사용성을 기대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likehyo85@tf.co.kr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