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김총리 "새 공공주택 모델 도입…철도역 출입구 위 청년주택 건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38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철도와 공공주택 복합개발방안' 상정

"청년들이 교통, 주거부담을 덜고 도심공간 활용성도 크게 개선"

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가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1.12.9/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혜연 기자,김상훈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는 9일 "정부는 기존 공공주택공급 방식과는 다른, 살기 편리한 주택을 보다 효율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새로운 모델을 도입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38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철도와 공공주택 복합개발 방안' 안건을 상정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철도역 출입구 위로 청년주택을 건설하고, 역사 인근 택지분양 시 개발이익 공유를 제안하는 사업자에게 우선권과 인센티브를 주는 복합개발방안"이라며 "청년들이 교통, 주거 부담을 덜고 도심 공간의 활용성도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특히 개발 후 공유된 이익을 철도요금에 반영해 이용자 부담을 경감시키는 장점도 있다"며 "이번 모델은 교통과 주택공급을 연결하는 새로운 시도로 향후 다양한 방식의 주거유형 개발과 주거환경 개선 사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를 표명했다.

김 총리는 이날 또 다른 안건으로 '사이버 수사 역량 강화 방안'을 언급하고 "정부는 그간의 대책들을 보완해 사이버범죄에 보다 더 강력하게 맞서기 위한 방안을 마련했다. 우리 공동체를 지켜야 한다는 절박성에서 출발했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인적·기술적 수사역량 개선, 국제형사기구와의 공조 강화 등 사이버범죄 대응체계를 고도화하는 한편 특히 디지털 성범죄에 대해서는 그 수요자까지 엄중하게 처벌하고 피해자 보호는 더욱 강화하는 내용을 담았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대표적인 사이버범죄인 피싱 사기는 휴대폰 앱 등을 통해 누구나 대상이 될 수 있고 피해 규모도 점차 커지고 있다"며 "불법 디지털 촬영물은 확산속도가 너무 빠르고 삭제도 어려워 지난 N번방 사건에서 보듯이 피해자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지경이다"고 우려했다.

이어 "사이버범죄는 서민과 약자를 울리는 민생범죄로 발생하고 나면 피해회복이 매우 어렵다"며 "관계부처는 피해 유형 분석을 통해 범죄를 예측하는 한편 예산, 인력 등 자원을 결집해 '사전예방'에 총력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사이버범죄의 심각성은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7일 국무회의에서 우려를 나타낸 적이 있다.

문 대통령은 당시 제53회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그동안 일반적이었던 계좌이체 피해는 감소하는 데 반해 금융기관이나 검찰, 금감원 등 국가기관의 직원을 사칭한 범죄집단이 현금을 직접 전달받는 '대면 편취형' 피해가 줄지 않고 있다"며 "서민의 삶을 벼랑 끝으로 몰고 가는 반드시 척결해야 할 반사회적 범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차제에 사이버범죄 근절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주길 바란다"며 전담 수사조직 확대, 금융통신 수사 분야관 협조체계 구축, 통합신고시스템 구축 등을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hypar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