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WHO "오미크론 확산 빠르고 경증으로 보이지만 속단은 안 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의 초기 감염 보고들을 보면 델타 변이보다 전염 속도가 빠르지만 증세가 덜 심각한 것으로 보인다고 세계보건기구(WHO)가 8일(현지시간) 조심스레 낙관했다.

뉴스핌

세계보건기구(WHO) 로고 [사진= 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P통신에 따르면 마이클 라이언 WHO 비상대응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오미크론 변이는 아마도 델타 변이 보다 더 효과적으로 전파하는 바이러스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마리아 판 케르코브 WHO 기술팀장은 아직 결론을 내리기 이르고, 과학적 근거가 없는 "보고 사례 일화들"만 있다고 강조하며 "남아프리카공화국 환자들을 보면 증상들이 대부분 경미한 것으로 보고되지만 감염 후 진행과정은 시간이 걸린다"고 속단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의견을 냈다.

기구는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 아직 어떠한 확실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선진국들의 백신 부스터샷(추가접종)을 서두르지 말 것을 재차 당부했다.

숨야 스와미나탄 WHO 수석과학자는 백신 접종률이 낮은 국가들에 제공돼야 한다면서 "각국의 데이터를 보면 중환자실 입원과 중증환자, 사망자의 대다수가 백신 미접종자인 것을 알 수 있다. 메시지는 분명하다. 처음 1·2차 접종 만으로도 중증과 사망으로부터 보호한다. 그것이 우리의 목표여야 한다"고 발언했다.

WHO는 연말까지 각국의 의료종사자와 고령자 등 감염 취약층에 접종을 완료하는 목표를 제시했지만 현실은 각국마다 백신 접종률 격차가 크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미국과 캐나다의 2차 접종률은 60%가 넘는 반면 아프리카 대륙의 접종률은 1차도 11%에 그친다.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