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조국 사태' 또 사과한 이재명…열린민주당과 연내 통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이 연일 '조국 사태'에 사과하고 있다. 내부에선 그럼에도 '조국 수호'를 외쳤던 열린민주당과의 통합 논의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10월 6일 열린민주당TV 유튜브 라이브 방송에 출연하기 위해 당사를 방문해 이동 중인 이 후보. /남윤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달 중순께 양당 협상 후 마지막 주 '전 당원 투표' 전망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이른바 '조국 사태'에 대해 연일 고개를 숙이고 있다. 동시에 열린민주당과의 통합 논의는 이달 말 관련 안건을 전 당원 투표에 부치는 것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일각에선 '조국 수호'를 외쳐온 열린민주당과의 통합 추진은 이 후보의 반성 행보와 상반된다는 지적이 나오지만, 내부에선 지지층 결집을 위해서라도 큰 진통 없이 합당 수순에 돌입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후보는 최근 일주일 새 이른바 '조국 사태'에 대해 세 차례 사과했다. 지난 2일과 4일에 이어 지난 6일 MBC 뉴스 프로그램에 출연해 "작든, 크든 잘못은 잘못이고, 민주개혁진영으로써 투명한 사회, 공정한 사회를 부르짖어 왔으니 다른 어떤 경우보다 작은 흠에 대해 크게 책임지는 게 맞다"며 거듭 사과했다. 그는 특히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부정적 의미가 담긴 '그런 사람'이라고 칭하며 민주당 책임론을 거론하기도 했다.

당 내부에선 이 후보의 반성 행보가 적절하다는 평가가 중론이다. 민주당 A 의원은 <더팩트>와 통화에서 "사과하는 게 맞다고 본다. 검찰 수사는 검찰 수사고 아빠 엄마 찬스를 쓴 건 맞으니 잘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후보를 비롯해 민주당은 조 전 장관 자녀 입시 특혜 의혹과 검찰의 과잉 수사를 구분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 후보가 '조국 사태'에 사과하면서도 조 전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선 "소위 검찰개혁을 거부하기 위한 먼지떨이 수사, 가혹한 별건 수사, 해서는 안 될 행위"라고 비판하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대기업 협찬' 의혹 관련 검찰의 일부 무혐의 처분에 대해 불만을 드러냈던 것도 이 같은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A 의원도 "한 사람을 죽이려고 한 검찰 수사 자체도 문제다. 따로 봐야 한다"고 했다.

야권은 떨어지는 중도층 지지율을 극복하기 위한 '매표용 사과'라며 진정성 있는 태도를 통해 "조국의 강을 건너야 한다"고 비판했다. 야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를 극복해야 할 '탄핵의 강'이라고 명명한 것처럼 '조국 사태'도 여권이 사과에만 그칠 게 아니라 정책과 정무적 판단을 하는 과정에서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할 과제라는 것이다.

정치권에선 이 후보의 이 같은 행보가 '조국 수호'를 외쳤던 열린민주당과의 통합 논의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시각도 적지 않다. 중도 외연확장을 위해 '우회전' 깜빡이를 켜놓고 실제로 운전대는 좌회전으로 돌릴 경우 오히려 메시지에 혼선이 생기고 '반성' 전략이 효과를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열린민주당은 최강욱 대표 등 친조국 성향 인사들이다. 여기에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21대 총선 민주당 공천 과정에서 자진 사퇴,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로 여의도에 입성한 김의겸 의원에 대한 논란도 재점화할 수 있다.

더팩트

열린민주당 측은 현재 당원들의 의견을 수렴 중이라며 중순 이후 민주당과 본격적으로 협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22일 더불어민주당-열린민주당 통합 협상 대표단 상견례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는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왼쪽 부터), 정봉주 전 의원, 우상호·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선화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당은 대선을 앞두고 무리 없이 합당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은 지난 17일 통합 논의에 공식 착수한 후 민주당에서는 4선의 우상호 의원과 송갑석 당 전략기획위원장이, 열린민주당 측에서는 정봉주 전 의원과 김의겸 의원이 협상을 진행 중이다. 현재는 열린민주당이 민주당에 요구할 의제와 관련해 당원 의견을 수렴 중인 단계다.

의제로는 당헌·당규를 개정해 탈당자를 공천 벌점에서 제외하는 예외 조항을 신설하는 것을 포함해 당명 개정, 합당 후 열린민주당 출신을 최고위원으로 지명하고 선대위 내 열린민주당 중심 별도 조직을 구성하는 내용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우 의원은 <더팩트>와 통화에서 "연내 통합은 유효하다. 일단 열린민주당이 (요구사항을내부에서) 정리하는 것에 달려 있지, 민주당이 결정할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면서 "(이 후보의 조 전 장관 사과는 협상에) 아무런 영향이 없다. 조 전 장관 욕하면 (열린민주당이) 안 오고 그런 게 아니다"라고 했다. 민주당 한 의원도 양당 합당을 긍정적으로 전망하면서 "(이 후보의 사과에) 전혀 영향이 없다고 볼 수는 없지만 큰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다"고 했다.

열린민주당 주요 관계자는 "현재 개혁 안건을 올려놓고 온라인에서 당원들의 의견을 모으고 있는 중"이라며 오는 15일 찬반 등 입장을 가진 당원 대표자 8명과 토론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여기에서 모인 의견을 최종 정리해 민주당과 의제별 수용여부와 실행방안에 대해 합의안을 마련하고, 이달 말 합당 여부를 양당이 각각 전 당원 투표에 회부할 예정이다.

관계자는 협상 전망에 대해 "민주당에서 양보할 수도 있고 우리가 양보할 수도 있고 아니면 제3의 안이 나올 수도 있다"며 "협상이 안 될 이유가 하나도 없다. (합당) 일정은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unon89@tf.co.kr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