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바이든, 푸틴과 모종의 교감?.. "우크라에 미군 배치는 안해"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 침공설이 나오는 우크라이나에 미군을 배치하지는 않겠다고 8일(현지시간)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의 사우스론(남쪽 잔디밭)에서 기자들이 러시아 침공에 대비하기 위해 우크라이나에 미군을 배치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그것은 테이블 위에 올라와 있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집단방위 조항인 상호방위조약 5조에 따라 나토 동맹국 방위에 대한 도덕적 법적 의무가 있지만, "그 의무가 우크라이나로 확장되지는 않는다"라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화상 정상회담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작전을 벌일 경우 경제적 또는 다른 수단을 통해 강력히 제재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그는 이날 기자들에게 푸틴 대통령이 이같은 경고 메시지를 충분히 이해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그러나 이날 최근 사태의 도화선이 된 우크라이나의 나토 편입 문제에 대해선 한발 물러서는 듯한 태도를 취해 눈길을 끌었다.

뉴스핌

[워싱턴 로이터=뉴스핌]김근철 기자=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백악관 사우스론(남쪽 잔디밭)에 대기중인 전용 헬기로 이동하면서 기자들에게 우크라이나 사태 등 현안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2021.12.09 kckim100@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친서방 성향의 우크라이나 정부는 그동안 러시아의 위협에 맞서기 위해 나토 가입을 적극 희망해왔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편입되는 등 나토가 동진 정책을 취하면 러시아에 대한 금지선을 넘는 것이라고 경고해왔다. 러시아는 이와함께 대규모 군 부대를 우크라이나 국경지대에 배치하며 침공 준비에 나서는 등 군사적 긴장감을 높여왔다.

푸틴 대통령은 전날 정상회담에서도 우크라이나 사태 책임을 러시아에게로만 돌리는 것은 부당하다면서 나토의 동진 정책 중단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바이든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을 위한 접점을 찾기 위한 정책 검토와 논의를 이어가기로 합의한 바 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10일까지 나토와 러시아 간 회담이 발표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언급, 우크라이나 편입 문제를 둘러싼 모종의 타협에 대한 기대를 시사했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