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영상]'비니좌' 노재승 논란…3연타 '인사 실패'에 국민의힘 전전긍긍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닻 올린 윤석열號, 김성태‧함익병 낙마 이어 '비니좌' 노재승 도마 올라
30대 노재승 공동선대위원장, 김구‧정규직 폐지 등 발언 논란
윤석열, 인선 철회 관련 "내부서 검토"…3연타 '인사 실패' 사과 필요성도
노컷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박종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박종민 기자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선거대책위원회 출범과 함께 본격 행보에 나섰지만 연이은 선대위 '인사 파동' 논란에 휩싸이며 암초에 걸린 모습이다. 앞서 김성태 전 의원과 피부과 의사 함익병 원장이 낙마한 가운데 '비니좌'라 불리는 노재승 공동선대위원장의 과거 발언이 논란이 되면서 윤 후보의 고심이 깊어지는 분위기다.

2030 잡겠다고 데려왔더니…'5‧18, 김구, 정규직 폐지' 논란 노재승


윤 후보는 지난 6일 선대위 출범식에서 청년들과 함께 각종 퍼포먼스를 연출하며 정권교체를 다짐했다. 상대적으로 취약점으로 꼽히는 청년층 표심을 잡기 위해 2030세대와의 소통에 방점을 둔 것이다. 이같은 취지를 살리기 위해 외부에서 영입한 인사 중 한 명이 30대 자영업자인 노 공동선대위원장이다. 노 위원장은 지난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비니모자'를 쓰고 국민의힘 유세차에 올라 즉석 연설로 눈길을 끈 바 있다.

노컷뉴스

국민의힘 노재승 공동선대위원장. 유튜브 '오른소리'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노재승 공동선대위원장. 유튜브 '오른소리' 캡처 문제는 노 위원장이 과거 자신의 SNS에 올린 발언들이 뒤늦게 논란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5‧18 비하, 실탄 사용, 정규직 폐지 등과 관련된 노 위원장의 발언들이 언론에 알려지면서 공동선대위원장 거취 문제로 번졌다. 논란이 거세지자, 노 위원장은 8일 직접 생방송에 출연해 조목조목 해명에 나섰다.

노컷뉴스

국민의힘 노재승 공동선대위원장 페이스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노재승 공동선대위원장 페이스북 캡처 노 위원장은 이날 오후 YTN 인터뷰에서 지난 5월 SNS에 5‧18 다큐 영상 게재와 함께 '대한민국 성역화 1대장. 특별법 제정해서 토론도 감추고 무엇을 숨기고 싶은 겁니까'라고 쓴 데 대해 "해당 영상의 주제인 5‧18특별법을 비판하는 취지에 공감한 것일 뿐, 특정 장면이나 단어 등을 공감하고 공유했던 건 아니"라고 답했다. 다만 해당 영상 내 '5‧18을 관점에 따라 폭동이라고 볼 수 있는 면모도 있다'는 주장에 대해선 "저는 '그게 잘못이다, 아니다'라고 재단하는 것 자체가 5‧18 정신에 위배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5‧18 운동 관련 평가와 관련된 표현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는 취지로 '폭동'이라고 규정하는 목소리도 다양성 중 하나로 인정해야 한다는 의미로 읽힌다.

노컷뉴스

국민의힘 노재승 공동선대위원장 페이스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노재승 공동선대위원장 페이스북 캡처 지난 6월 SNS에 '나는 정규직 폐지론자로서 대통령이 정규직 제로 시대를 열었으면 좋겠다'라는 문구에 대해선 일종의 풍자였다고 해명했다. 노 위원장은 "신사업을 할 때 비정규직을 채용해 시험기간을 가져보고 나서 계속 데려갈지 등을 결정해야 하는데, 지금은 비정규직을 채용하는 데 굉장한 어려움이 있다"며 "그 실태를 비꼬고 싶었다"고 했다.


백범 김구 선생에 대한 비하 발언도 도마에 올랐다. 노 위원장은 SNS에서 '김구는 국밥 좀 늦게 나왔다고 사람을 죽인 인간'이라는 댓글을 달았다. 노 위원장은 "원문은 광복절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구 선생의 영정을 걸고 이승만 대통령의 영정을 빼버렸던 걸 다룬 것"이라며 "그분(이승만)을 제외하고 김구 선생을 추앙하는 것이 너무 못마땅해 격분한 감정으로 쓴 글"이라고 했다. 현 정부가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한 예우가 부족한 점에 불만을 품고 상대적으로 추앙 받고 있는 김구 선생을 비하했다는 것이다.

노 위원장은 "댓글로 썼던 그 내용은 사건에 대한 '조선인 행세를 하는 일본인 장교를 죽인 거다' 또는 제가 아까 썼던 그 내용에 역사적 사료가 공존하고 있다"며 김구 선생이 '건국의 아버지' 아니냐는 질문엔 "'독립의 아버지'라는 건 인정할 수 있는데 '건국의 아버지'는 잘못된 부분이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1896년 청년이었던 김구 선생이 황해도 안악군 치하포의 한 주막에서 일본인 상인을 살해한 이른바 '치하포 사건'의 역사적 사료를 근거로 댓글을 남겼다는 의미다.

노컷뉴스

이준석 대표(왼쪽)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준석 대표(왼쪽)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윤석열 "선대위 내에서 검토" 신중론 무게…당내선 우려 목소리

2030 표심을 겨냥해 영입한 노 위원장이 예상치 못한 논란에 휩싸이면서 선대위는 일단 신중론에 무게를 두며 사태를 관망하는 분위기다. 윤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청년과 자영업이라고 하는 두 가지 포인트 때문에 여러 분들의 추천으로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위촉이 됐다"며 "이분이 민간인 신분으로 한 얘기들에 대해서 지금 전반적으로 선대위 내에서 한번 쭉 보고 있는 것 같다"고만 했다. 해당 발언들과 관련된 여론의 반응을 보고, 철회 여부 등을 판단하겠다는 의미로 읽힌다.


앞서 지난달 27일 딸 관련 'KT 특혜 채용' 의혹으로 김 전 의원은 선대위 직능총괄본부장 직에서 자진 사퇴했고, 지난 5일엔 '독재 옹호', '여성 차별' 등 발언이 드러나며 함 원장이 공동선대위원장에 내정됐다가 철회된 바 있다. 노 위원장까지 낙마할 경우, 선대위가 출범한 지 불과 1주일도 안 돼 3연타를 맞게 되는 셈이다. 최근 며칠 사이에 선대위 인선 과정의 난맥상이 노출되면서 최종 임명권자인 윤 후보가 공식 사과 표명을 해야 할 국면에 몰릴 가능성이 높다.

당내 한 고위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일단 노 위원장 본인이 해당 발언에 대해 해명할 수 있는 기회를 줄 필요가 있다"며 "여론을 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원내 핵심 관계자는 "중도층 잡겠다고 영입한 사람이 정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으니 이 정도면 자진 사퇴 쪽으로 가지 않을까 싶다"고 했고, 윤 후보 측 관계자는 "극우파인 일베(일간베스트) 중에서도 아주 강성 일베로 보인다. 표현의 문제가 아니라 발언 취지 자체가 납득이 불가능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