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채널 일원화" "산업별 특성 고려" 국내 ESG 공시 확산하려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영상 기자, 황국상 기자] [(종합) '글로벌 기준에 따른 ESG 공시 확산 전략 토론회']

머니투데이

지난 7일부터 8일까지 이틀에 걸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한국회계기준원, 한국기업지배구조원 공동 주최로 '글로벌 기준에 따른 ESG 공시 확산전략'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황국상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는 가운데 국내 자본시장 참가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ESG 공시의 확산전략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컨퍼런스홀에서는 '시장참가자가 바라보는 ESG 공시'를 주제로 한 토론회가 열렸다.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한국회계기준원, 기업지배구조원 등이 공동 주최한 이번 토론회는 전날부터 이틀에 걸쳐 진행됐다.

앞서 IFRS(국제회계기준) 재단은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를 설립해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하나의 지속가능성 기준을 제정하기로 결정했다. 이 기준을 통해 전 세계 기업들이 ESG 리스크 관리와 대응방안을 파악할 수 있도록 표준화하겠다는 계획이다.

한국형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KSSB) 위원장인 서정우 국민대 교수는 이날 토론회에서 "앞으로 기업과 정책 당국에 많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 ISSB 공시기준에 대응할 전문인력도 없다"며 "(정부) 기관별로 서로 다른 공시를 요구하면 기업의 공시 부담이 높아질 수 있어 보고 방법과 채널을 단순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지속가능성 공시 기준이 한국에 도입될 경우 기존 법령·제도와 함께 운용할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환경부 등 유관기관이 각각 ESG 정보공시 방안을 내놓고 있어 자칫 혼선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다.

ESG 정보공시 추진 과정에서 일부 산업의 비용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서 교수는 "공시 비용은 기업 규모보다 산업 특성에 주로 영향을 받아 금융·제조·건설 산업에서 높은 비용이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업의 공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제도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앞으로 2025년부터는 자산 2조원 이상 기업들이 ESG 정보공시를 의무적으로 해야 하고 2030년부터는 모든 코스피 상장사로 확대된다.

문혜숙 KB금융 ESG전략부장은 "사업보고서 안에 표준화된 ESG 정보공시 서식을 마련하고, 구체적인 작성지침을 제공해 부담을 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부장은 "산업별 특성을 고려한 필수 공시항목을 선정해 비교 가능성을 높이고, 이해관계자의 수요에 부합하는 중요 공시항목을 통해 정보 활용의 유용성을 높여야 한다며 "표준화된 검증제도를 통해 정보의 신뢰성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동섭 국민연금공단 수탁자책임실장은 국내 기업의 정보공시가 아직 충분히 이뤄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현재 국민연금의 ESG 평가는 정기 ESG 평가와 수시 ESG 컨트러버셜 이슈 평가로 나눠 진행된다. 정기 ESG 평가는 기업의 공개 데이터를 수집해 등급을 부여하고, 컨트러버셜 이슈 평가는 해당 이슈의 심각성과 재발 가능성을 평가해 등급을 조정하는 방식이다.

이 실장은 "지금은 정보를 찾기 위해 국가기관 통계자료와 사업보고서, CSR 보고서를 모두 찾아야 해서 쉽지 않은데 한 곳에 다 들어가 있다면 투자자 입장에서 쉬워질 것"이라며 "컨트러버셜 이슈는 기업 입장에서 공개를 꺼리는 경향이 있어 이런 문제도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국민연금의 ESG 평가체계는 13개 평가항목과 52개 평가지표로 구성된다. 이중 지배구조 관련 자료는 상대적으로 충분하지만, 나머지 환경과 사회 자료는 여전히 미비한 상황이라는 지적이다. 이 실장은 "기업의 성과가 정말 좋지 않다기보다 다양한 활동을 했는데도 공시를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등급이 떨어지고 투자자에게 외면받는 사례도 있다"고 했다.

한편 안윤기 포스코경영연구원 연구위원(상무)은 "제품이 사업장 경계 밖에서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사회적 감축'(Avoided emission, 친환경 제품 사용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온실가스를 줄이는 방법)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업들의 다양한 ESG 활동을 질적으로 잘 전달할 수 있도록 공시 제도를 설계해야 한다는 제언이다.

김영상 기자 video@mt.co.kr, 황국상 기자 gshwa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