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독, 코로나19 사망자 2월 이후 최대...유럽, 방역고삐 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가 8일(현지시간) 취임선서를 하자마자 베를린 총리실에서 첫 내각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심각한 코로나19 확산으로 그의 취임은 빛이 바랐다.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독일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심상치 않다. 하루 사망자 수가 500명을 넘어 지난 2월 이후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다.

백신 접종 확대에도 불구하고 겨울철로 접어들면서 코로나19가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독일을 비롯한 유럽 각국의 방역 대응도 다시 강화되고 있다.

하루 신규확진 7만
CNN은 8일(이하 현지시간) 독일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인 로베르트코호연구소(RKI)를 인용해 독일의 신규확진, 사망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RKI에 따르면 지난 24시간 동안 코로나19 신규확진자는 6만9601명, 사망자는 527명을 기록했다. 사망자 수는 2월 18일 기록한 최고치 534명을 약간 밑도는 수준으로 2월 이후 최고 수준이다.

지난 7일간 하루 평균 사망자 수는 소폭 감소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인구 10만명당 427명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독일에서는 지난해 팬데믹 이후 모두 10만4047명으로 코로나19로 사망했다.

방역강화
RKI의 우울한 발표는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16년 집권을 끝내고 사민당의 올라프 숄츠에게 자리를 물려준 날 나왔다.

숄츠 내각 보건장관인 칼 라우터바하는 취임하자마자 심각한 팬데믹 재부상에 맞닥뜨리게 됐다. 저명한 감염병학자인 라우터바하 장관이 어떤 대응을 내놓을지 관심이 몰리고 있다.

독일은 이미 방역강화에 나선 상태다.

지난주 백신 미접종자에 대해서는 전국적인 봉쇄 조처를 내렸다. 이들은 슈퍼마켓, 약국 등 필수사업장 외에는 출입할 수 없다.

독일은 또 백신 접종 의무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의회에서 법안이 통과되면 이르면 내년 2월 백신 의무화가 실행될 전망이다.

유럽 각국, 오미크론에 긴장
화이자백신은 부스터샷을 맞지 않을 경우 오미크론에 뚫릴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옴에 따라 유럽 각국은 부스터샷 접종에 주력하고 있다.

또 아직 백신 1·2차 접종도 하지 않은 이들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독일 인접국 오스트리아는 내년 2월부터 접종대상 성인의 경우 백신접종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그리스도 지난주 백신접종 의무화 방안을 발표했다. 내년 1월 중순에 60세 이상 성인은 백신을 의무적으로 맞아야 한다.

접종을 거부하면 한 달에 100유로(약 13만3000원)를 벌금으로 내야 한다.

세계 최초로 코로나19백신 접종을 시작한 영국은 백신 접종 1주년이 되는 날인 8일 추가 방역규제를 고심하고 있다.

영국 보건당국은 백신접종을 촉구하고 있고, 부스터샷 접종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영국 총리실은 지난해 봉쇄 기간 관저에서 직원들이 크리스마스 파티를 열었다는 보도로 거센 비난 여론에 직면해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