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조태용 “美 하원서 ‘종전선언 우려’ 서한… 이래도 가짜뉴스 치부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국민의힘 조태용 의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조태용 의원이 미국 공화당 하원의원들이 종전선언에 대한 우려를 담은 서한을 작성한 사실을 언급하며 비핵화를 전제하지 않은 문재인정부의 종전선언 추진을 비판했다.

조 의원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 7일 35명의 미 공화당 하원의원들은 ‘종전선언이 평화를 촉진하지 않고, 한반도의 안보 불안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 있어 깊은 우려가 있다’는 내용의 공개서한을 백악관에 보냈다”고 말했다. 이어 서한의 내용에 대해 “‘종전선언이 평화를 증진하는 것이 아니라 한반도의 안보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불안정하게 만들 것을 깊이 우려한다’, ‘섣부른 평화 조약은 북한이 주한미군 폐기를 요구하고 2만 8500명의 주한미군 철수를 요구하는 전제조건이 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소개했다.

조 의원은 서한이 나온 배경과 영향에 대해 “최초의 한국계 여성 미 하원의원인 영 김 의원이 주도했고, 참여한 의원 중에는 하원 외교위 공화당 간사를 맡은 마이클 매콜 의원을 포함해 외교위 소속 공화당 의원 13명이 포함돼 있다. 이 중 5명은 아시아 외교전략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아태소위에 소속되어 있다”며 “이는 종전선언 반대 서한이 앞으로도 미국 정치권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9월 국민의힘 방미단으로 영 김 의원을 비롯한 미국의 유력 인사들을 만났을 때도 그들은 일찍이 종전선언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며 “미국에서 발의된 ‘한반도 평화법안’ 역시 국내 여당에선 미국이 종전선언에 호응했다며 홍보에 열을 올렸지만 실제 미국 정치권에서는 통과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평가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최근 문 정부가 추진하는 종전선언에 대해 “비핵화에 분명한 도움이 되면 생각해 볼 수도 있다”고 단서를 달았지만 “북한이 내놓은 적대시 정책 철회, 이중기준 철폐와 같은 선결 조건들의 내막을 살펴보면 종전선언 추진이 비핵화에 도움이 될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오히려 북한이 종전선언을 명분 삼아 한미연합훈련 중단, 미 전략자산 철수 등을 더 노골적으로 요구하면서 우리 안보의 근간을 흔들어 댈 위험성만 분명해졌다”고 평가했다.

세계일보

지난 7일(현지시간) 한국계 영 김 등 미국 공화당 소속 연방 하원의원 35명이 “종전선언에 반대한다”며 작성한 공동 서한의 첫 페이지. 영 김 의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문 정부와 여당은 그동안 종전선언에 대한 심각한 우려와 이견들을 이른바 ‘가짜뉴스’로 몰아붙이고 있다. 동시에 미국과 이견이 없다는 근거 불명의 주장으로 국민을 기만하며 임기 말 무책임한 대북정책 폭주를 이어가고 있다”며 “이러한 문재인 정권에게 미국 공화당 의원 35명의 종전선언 반대 서한마저도 가짜뉴스라고 할 것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이창훈 기자 corazo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