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100조원 약속에 추경카드까지…이·윤 ‘코로나 리더십’ 경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이재명 “김종인 100조 주장 환영”…윤석열 “말만 말고 실천을”
‘추경 논의’ 꺼낸 여당…국민의힘 “정치 술수”라지만 속내 복잡

경향신문

자영업자들 “코로나 피해 실질 보상하라” 외식업중앙회·유흥음식점중앙회 등 20여개 자영업자 단체로 구성된 ‘코로나19 피해 자영업 총연합’ 회원들이 8일 국회 인근에서 코로나 피해 실질보상을 촉구하는 규탄대회를 하고 있다. 한수빈 기자 subinhann@kyunghyang.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야가 대선을 앞두고 코로나19 민심을 붙들기 위해 파격적인 공약을 내걸고 있다. 100조원에 이르는 코로나19 손실보상 지원책 구상이 경쟁하듯 이어지는 데다,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까지 공론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대응책이 최대 화두로 부상한 가운데 이슈 싸움에서 밀리면 대선 승리도 기대하기 어렵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8일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의 100조원 지원 주장에 대해 “진심이라면 환영”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선대위 관계자는 “이 후보가 김 위원장의 100조원 지원책을 받아들인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전날 ‘더좋은나라전략포럼’ 강연에서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자영업자 생존을 위해) 100조원 정도의 기금을 확보하고, 그 기금을 제대로 활용해서 체계적으로 대책을 내지 않으면 극복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지난 6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제시했던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50조원 손실보상 지원책에 대해 “지금 당장 지원 가능한 방안들을 협의할 수 있도록 나서달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지원을 위한 추경 이야기도 나온다. 박완주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 후보의 ‘손실보상 50조원’ 발언 이튿날 “추경 논의를 시작하자는 메시지를 던진 것”이라고 했다.

윤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50조원 지원은 몇 달 전부터 제가 주장했다”며 “그때는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하더니 지금이라도 그 필요성을 인식해서 받아들이기로 했다면 참 다행”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예산에도 반영이 안 된 것 같은데, 말로만 하지 말고 실천을 보이라”고 했다.

이양수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입장문에서 “윤 후보의 공약은 50조원 투입”이라며 “(김 위원장의 100조원 언급은) 추가 지원 방안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러자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구체적 협상을 위해 국민의힘 김종인 위원장과 김기현 원내대표,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와 저의 4자회동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여야의 코로나19 지원책 경쟁은 이 후보의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주장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후보는 지난 10월 말 25조원 규모의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윤 후보는 자영업자 손실보상 50조원 공약으로 맞섰다. 전 국민 재난지원금 주장을 철회한 이 후보는 국민의힘의 대규모 손실보상 방안이 나올 때마다 적극 호응하면서도 시점을 대선 전으로 앞당기자며 역제안하고 있다.

여야의 공방은 대선 최대 이슈가 코로나19 지원이 될 수밖에 없다는 판단에서다. 현 정부 코로나19 지원에서 소외된 영세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표심을 선점하겠다는 계산도 깔렸다.

여야 내부의 우려도 감지된다. 민주당은 지난 3일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하자마자 추경이 거론되는 데 대한 부담이 있다. 재정지출에 소극적인 기획재정부 반대를 설득할 수 있을지 미지수인 데다 당정 갈등이 재연될 수 있다.

국민의힘 입장도 복잡하다.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통화에서 추경에 대해 “올해 예산 집행이 거의 다 끝났는데, 무책임한 데다 현실성도 없다”며 “정치적 술수”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이 자영업자 지원 명목으로 추경 카드를 걸고 본격적인 공세에 나선다면 고민이 깊어질 수 있다. 전주혜 선대위 대변인은 통화에서 “민주당의 구체적인 제안도 없고, 원내지도부와의 협의도 필요하다”면서 여지를 남겼다.

심진용·윤승민 기자 sim@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