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미국 공화당 의원 35명, 바이든 정부에 종전선언 반대 서한...한국계 영 김 등 참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계 영 김 하원의원 등 미국 공화당 소속 하원의원 35명이 북한 정권의 비핵화나 북한 주민의 인권 보장 약속이 없는 일방적인 종전선언에 반대한다는 서한을 발표했다.

7일(현지시간) 영 김 의원은 한국계 미셸 박 스틸 의원, 마이클 매콜 외교위원회 공화당 간사 등을 포함한 35명의 공화당 소속 하원의원과 함께 "북한 정권의 비핵화 약속이 없는 일방적인 한국전쟁 종전선언에 강력히 반대한다"라는 내용의 서한을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앤서니 블링컨 국무장관, 성 김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앞으로 보냈다.

이들은 서한에서 "종전선언이 평화를 증진하는 것이 아니라 한반도의 안보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라며 "(종전선언) 전략의 명백한 위험성에 대해 한국과 협력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서한을 통해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은 지금까지 종전선언을 추진하는 데에 관심을 보이지 않았으며 개인적으로 '시기상조'라고 규정하기도 했다"라고 언급했다. 35명의 공화당 하원의원들은 이어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계속해서 미사일을 발사하고, 핵무기 개발을 계속하면서 평화 회담보다 제재 완화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영 김 의원과 공화당 하원의원들은 김정은 정권이 평화협정 조건을 따른 선례가 없으며, 종전 선언은 한반도의 미군과 (한반도) 지역의 안정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공화당 의원들은 이번 서한이 한국전쟁의 공식적인 종전 선언을 지지하라는 한국과 미국 정치인들의 최근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작성된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23명의 민주당 소속 미국 하원의원들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앤서니 블링컨 국무장관에게 종전 선언을 촉구한 서한을 보낸 것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주경제

문재인 대통령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11월 4일 한국계 앤디 김 의원, 브래드 셔먼 의원을 비롯해 23명의 민주당 소속 미국 하원의원은 바이든 행정부에 종전 선언을 촉구하는 서한을 보냈다. 미국이 계속해서 한반도의 평화를 촉진하고, 민주주의를 불러오기 위해 노력할 것을 요청하며 9월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총회에서 종전 선언을 제안한 것을 언급했다. 서한에 참여한 의원들 중 셔먼 의원은 지난 5월 20일 종전 선언과 평화협정 체결 등을 요구하는 한반도 평화법안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장혜원 기자 hyewonchang@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