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달 말부터 '공공재개발' 2차 공모 시작…주민동의율 상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국토부와 서울시는 내년 2월까지 공공재개발 사업 후보지 2차 공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윤정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토부, 내년 4월 후보지 선정…주민동의율 10→30% 상향

[더팩트|이민주 기자] 이달 말부터 도심 내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공공재개발 사업 후보지 2차 공모가 시작된다.

국토교통부(국토부)와 서울특별시는 내년 2월까지 '공공재개발 사업' 후보지 공모를 진행해 내년 4월까지 후보지를 선정한다고 8일 밝혔다.

공공재개발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서울주택도시공사(SH) 등이 정비사업에 참여해 낙후지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도심 내 주택공급을 촉진하는 사업이다. 용적률 상향, 인·허가 간소화, 분양가 상한제 적용 제외 등 각종 인센티브가 지원된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지난해 1차 공모를 통해 서울 시내 후보지 24곳(2만5000가구)을 선정했으며, 이후 경기도에서도 후보지 5곳(9000가구)을 선정해 현재 총 29곳(3만4000가구)의 공공재개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번 공공재개발 사업 후보지 2차 공모 대상은 1차 공모와 동일하게 서울시 내 기존 정비구역(재개발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 정비구역 지정을 준비 중인 신규·해제구역이다.

정부는 이번 2차 공모 신청에 필요한 주민동의율을 기존(1차) 10%에서 30%로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주민동의율 상향과 연말연시·설 연휴 공백을 고려해 공모 기간을 1차 때보다(45일) 연장하고 공모에 접수된 구역을 신속히 검토할 예정이다.

국토부 측은 "보다 구체적인 공모대상, 선정기준, 절차를 담은 공모계획안은 이달 말에 공식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minju@tf.co.kr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