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방역패스는 왜 학원·독서실만"…학생들 질문에 교육부 답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실상 청소년 접종 의무화" 학생·학부모들 질문에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거나 강제하는 것이 아닌 권장"

"관계부처와 협의해서 개선 방안을 내놓겠다"

JTBC

교육부가 8일 서울양화중학교에서 '청소년 코로나19 백신 접종!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라는 주제로 열린 온라인 포럼. 유튜브 채널 '교육부TV'를 통해서도 생중계 됐다. 〈사진=교육부 TV 유튜브 채널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이 방역패스를 둘러싼 학생·학부모들의 반발에 대해 “관계부처와 협의해서 개선 방안을 내놓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8일) 교육부는 유튜브 채널 '교육부TV' 생중계를 통해 '청소년 코로나19 백신 접종!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라는 제목의 온라인 포럼을 가졌습니다. 이번 포럼은 소아·청소년의 백신 접종과 방역패스 등에 대해 학생·학부모의 질문을 직접 받고 답하는 형식으로 이뤄졌습니다.

최근 정부는 식당과 카페에 이어 학원, 독서실, 스터디카페, 도서관 등 다중이용시설에도 방역패스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내년 2월부터는 청소년에게도 방역패스를 적용하기로 하면서 일부 학생과 학부모를 중심으로 반발이 일고 있습니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A학생은 "백신이 어떤 방식으로 부작용을 가져올지 모르고 학부모 여론조사에서도 (청소년 백신접종에 대해)94%의 반대가 있었다"며 "불과 두달전만 해도 18세 이하는 접종 선택권을 주겠다고 했는데 독서실, 스터디카페 입장을 위해 방역패스가 필요한 건 사실상 강제 접종"이라고 했습니다.

B학생 역시 "학원과 독서실은 방역패스를 적용하면서 놀이공원이나 백화점, 종교시설은 제외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말했습니다.

학부모들도 "청소년이 이용하는 시설까지 방역패스를 적용하는 것은 사실상 청소년 접종 의무화", "백신 부작용에 대해 인과관계를 인정하고 확실한 보상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등 목소리를 냈습니다.

JTBC

교육부가 8일 서울양화중학교에서 '청소년 코로나19 백신 접종!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라는 주제로 열린 온라인 포럼. 유튜브 채널 '교육부TV'를 통해서도 생중계 됐다. 〈사진=교육부 TV 유튜브 채널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유 장관은 "백신 안정성을 충분히 확신할 수 없고 이상반응이 많아 학생들의 불안감이 커질 수 있다"며 "해외 청소년들의 접종 사례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학부모들이 관련 사례를 청소년들에게 잘 설명해줘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거나 강제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접종을 못 하는 학생의 경우 불편하더라도 PCR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으라고 안내한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방역패스는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개선 방안을 내놓겠다고 말했습니다.

최영준 고려대 안암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백신을 통해서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는 사례가 많다"며 "이같은 사례들에 대해 과학성을 입증한 사실을 투명하게 공개해서 청소년들이 접종하기 전에 명확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정재훈 가천대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도 "최근 2∼3개월간 데이터를 보면 백신을 접종한 고3 학생과 나머지 학년의 감염률이 크게 차이 난다"며 "이를 전문가들과 방역 당국이 잘 설명해 청소년들의 접종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백신 접종으로 인한 일부 부작용 사례에 대해선 "다른 나라에서 똑같이 겪고 있다"며 "자료를 모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백신 부작용과 관련한 보상 체계를 차후에라도 받을 수 있도록 조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세현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