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진중권 "금태섭 '윤석열 선대위' 합류, 민주당에 꽤 큰 위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회에 전격 합류한 가운데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아마 민주당에 나름대로 꽤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상황을 짚었다.

진 전 교수는 7일 전파를 탄 CBS라디오 '한판승부'에 나와 "지금 인선 중에서 제가 그나마 좀 잘했다고 평가하는 것은 이수정 교수 영입한 부분이고, 그 다음에 금 전 의원을 영입한 것"이라면서 이렇게 진단했다.

그러면서 진 전 교수는 "왜냐하면 이게 조국 사태랑 결부돼 있다"며 "특히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조국 사태에 대해서 사죄를 하지 않았나. 그런데도 불구하고 금 전 의원이 저쪽으로 갔을 때 이쪽 진영에서 계속 비난들이 나오고 있다"고도 했다.

진 전 교수는 또한 "이런 것들은 저 사과가 과연 진정한 사과였는가(를 생각하게 한다). 만약에 진정으로 사과했다면 금 전 의원한테 '정말 미안하게 됐다. 그리고 당신을 거기 가게 해서 너무 미안하게 됐다. 우리가 반성하고 사과할 테니까 거기 가는 일만은 좀 안 했으면 좋겠다' 이게 민주당에서 낼 수 있는 최고의 멘트라고 생각한다"며 "그런데 배신자니 검찰당이니 난리가 났더라"고 현재 상황을 전했다.

아울러 진 전 교수는 "이걸 보면 저 사람들 아직도 조국 사태에 대해 인정하지도 않고, 말은 사과했지만 전수적 사과에 불과했다는 걸 알려주고 있다"면서 "노선이 분명했으면 좋겠다. 도대체 사과를 한 건가, 안 한 건가. 반성을 한 건가, 안 한 건가. 사과를 하고 반성했다면 그에 따른 전형적인 행동을 해야하는데 그걸 안 하고 있다"고 민주당을 향해 날카롭게 대립각을 세웠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덧붙여 진 전 교수는 "우리가 선후포럼 만들 때 상황은 이 당이든 저 당이든 기대할 게 없다는 것이었다"면서 "특히 이번에 (국민의힘) 선대위 꾸려지는 걸 보면서 '역시 기대할 게 없었다'라고 했는데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합류하면서 좀 상황이 달라진 것"이라고도 했다.

더불어 진 전 교수는 "그때 우리 셋의 입장은 각각 다 달랐다. 금 전 의원은 김 위원장이 보장된다면 그쪽으로 갈 수 있다는 거고, 권경애 변호사 같은 경우에는 갈 수도 있고 안 갈수도 있다는 입장이었다. 저는 애초부터 갈 수 있는 입장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진 전 교수는 "어쨌든 간에 저희가 볼 때, 이 선거가 끝난 후에 이 양당 체제 자체가 문제가 좀 있을 것 같다"며 "그때는 또 다시 제3지대 세력을 규합해서 87년체제의 종식을 위한 그런 활동을 할 예정"이라고도 했다.

진 전 교수는 또 "윤석열 정권에 대한 평가가 서로 다른 것 같다. 어떤 사람들은 검찰당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고, 어떤 사람들은 보수?중도 연합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그것에 대한 가치 평가가 다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 뭐라고 얘기할 수는 없는 것 같다"고 부연했다.

한편 김 위원장이 선대위를 본격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 인선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김 위원장의 최측근 중 하나로 꼽히는 금 전 의원이 전략기획실장을 맡았다.

국민의힘은 전날 선대위 보고를 거쳐 총괄상황본부 인선안을 발표했다. 본부장인 임태희 전 대통령비서실장 아래 4개 실 6실장 체제다.

총괄상황본부는 김 위원장의 의사를 선대위에 반영·관철할 기구다. 김 위원장은 윤석열 대선 후보가 짜놓은 기존 선대위 조직에 손을 대지 않은 만큼 총괄상황본부를 통해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

김경훈 기자 styxx@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