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둔촌 주공 재건축 조합-시공사 갈등 확산…1만2천가구 사업 표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합 "대여비 중단은 갑질…공사비 증액 인정 못 해"

시공사업단 반박자료 내고 "더이상 정상적 공사 어려운 상황"

연합뉴스

강동구 둔촌 주공 아파트 시공 현장 [둔춘주공 시공사업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단일 아파트 단지로 국내 최대 규모인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사업이 조합과 시공사 간 갈등 확산으로 표류하고 있다.

양측이 공사비 증액 문제와 조합 사업비 대여 등을 놓고 감정의 골이 깊어지면서 공사 중단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다.

둔촌주공아파트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은 8일 "둔촌주공 사업의 정상화를 바랍니다"는 제목의 입장문을 냈다.

시공사업단은 "앞서 조합과 시공사업단은 2020년 6월 25일 설계변경 등에 따라 (5천200억원의) 공사비를 증액하는 내용의 변경계약을 맺고 이에 근거해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조합 집행부가 바뀌었다고 해서 적법하게 이뤄진 기존 계약을 인정하지 못하겠다고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는 현재 조합 측이 "시공단이 조합 총회도 안거친 적법하지 않은 계약서를 강요하고 있다. 5천200억원 증액된 공사비를 다시 책정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것에 대한 반박이다.

둔촌 주공 조합과 시공사는 2016년 총회에서 2조6천억원의 공사비를 의결했다가 설계변경 등을 이유로 지난해 6월 공사비를 3조2천억원대로 5천200억원가량 증액하는 계약을 맺었다.

그러나 변경 계약서를 작성한 날 당시 조합장이 현 조합집행부에 의해 해임됐고, 현재 새로운 집행부는 이전 조합과 체결한 계약을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동구 둔촌 주공 아파트 시공 현장 [둔춘주공 시공사업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사업단은 '깜깜이 공사를 하고 있다'는 조합의 주장에 대해서도 "조합과 시공사업단간의 계약방식은 관공사 공사와 달리 초기 단계의 상세설계가 없는 민간공사 특성상 사업시행인가도서를 기반으로 조합과의 협의, 공사비 검증 등의 적법한 과정을 거쳐 산정한 금액으로 변경 계약까지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조합의 추가적인 마감자재 변경과 자료 미제공으로 현재 정상적인 공사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공사 중단 가능성까지 내비쳤다.

양측은 7천억원에 달하는 조합 대여비 문제를 놓고도 갈등을 빚고 있다.

시공사는 앞서 조합이 일방적으로 일반분양을 지연시키고 있다며 대여비 중단을 조합 측에 통보했다. 조합은 당초 지난 7월로 예정됐던 일반분양을 분양가 등의 문제로 내년 이후로 연기하면서 사업비 7천억원을 거의 다 소진한 상태로 알려졌다.

시공사업단은 입장문에서 "시공사는 계약 및 관련법에 근거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밖에 없고, 철거부터 착공 이래 공사비도 못 받고 공사를 수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되돌아오는 것은 분양을 미끼로 한 희망고문과 그에 따른 천문학적인 선투입 공사비 금융비용 등 손해밖에 없었다"며 "공사(변경)계약에 따라 사업제경비 대여를 불가피하게 중단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반면 조합은 "사업비 대여 중단 통보는 시공사의 갑질이며, 사업단이 공사비를 불법으로 증액하고 공사내역서와 공정표도 제출하지 않고 있다"며 지난 1일 현대건설[000720] 사옥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등 양측 간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시공사가 시공 중단 가능성까지 내비치면서 둔촌 주공 아파트 사업은 안갯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둔촌주공 재건축 아파트(둔촌 올림픽파크 에비뉴프레)는 건설 규모가 총 1만2천32가구에 달하는 매머드급 단지로, 일반분양 물량만 4천700가구가 넘는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정비사업 조합과 시공사간 갈등은 흔한 일이지만 둔촌 주공의 경우는 양측의 대응을 볼 때 갈등의 골이 깊어 보인다"며 "분양 지연이 더 장기화되고 공사가 차질을 빚을 경우 양쪽 다 심각한 손실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sm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