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빌 게이츠 “내년엔 코로나19 종식될 것…개인적 슬픔 컸던 한 해”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의 출현에도 코로나19의 심각한 단계가 내년에 끝날 것이라고 7일(현지시간) 전망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게이츠는 올해 델타 변이의 출현과 백신 접종 지연으로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이 자신의 예상보다 길어졌다고 말했다.

게이츠는 “나는 사람들이 백신을 맞고 계속 마스크를 쓰도록 하는 일이 이렇게 힘들 것이란 점을 과소평가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팬데믹의 급성기(Acute phase)는 2022년의 어느 때에는 끝이 날 것”이라고 낙관적임을 밝혔다.

게이츠는 “오미크론 변이가 우려스럽다는 점에는 의문이 없다”면서도 “세계는 잠재적 변이에 대처할 준비가 어느 때보다도 지금 더 잘 돼 있다”고 말했다.

게이츠는 또 코로나19가 독감보다 약 10배 치명적이지만 백신과 항바이러스제가 이 수치를 50% 줄일 수 있다고 추산했다. 아울러 대부분 환자에 사용할 수 있는 새 치료제가 나오고 나머지 환자는 병원에서 돌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산 1350억 달러(약 159조원)로 세계 4위 부자인 게이츠는 거짓 정보가 백신 접종을 막는 것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러면서 잘못된 정보 전파에 큰 역할을 하는 소셜미디어를 규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게이츠는 이혼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나에겐 개인적 슬픔이 컸던 한해라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면서 “변화에 적응하는 것은 그것이 어떤 것이든 절대 쉽지 않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 특히 아이들이 이 어려운 시기에 잘 이겨내 줬다”고 말했다.

보건 자선사업가이기도 한 게이츠는 코로나19 퇴치 노력에 10억7000만 달러(약 1조2000억원) 이상을 기부했고 세계적 백신 공동구매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도 지원해왔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