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식당서 잠깐 스쳤는데 오미크론 감염?…"공기전파 가능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인천 미추홀구 교회와 관련된 국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이 교회를 중심으로 한 전파가 서울 등 다른 지역으로도 확산하고 있습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어제(7일) 새로 발생한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 12명 중 9명과 신규 감염 의심자 6명 모두 인천 교회와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누적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는 36명이며, 이 가운데 인천 거주자가 25명입니다.

방역당국은 특히 변이 확진자 가운데 식당에서 밀접 접촉 없이도 짧은 시간 내에 감염이 된 사례를 확인, 오미크론 변이의 공기 전파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방대본에 따르면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 중 2명은 '식당 접촉' 사례입니다.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식당을 이용할 때 같은 공간에 있었던 사람이 감염된 것입니다.

이 가운데 지난 3일 확진된 30대 여성 A씨는 변이 감염자가 이용한 인천의 연수구 한 뷔페식당의 사장으로, 감염자와 직접 접촉한 시간이 짧았음에도 오미크론에 감염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내 최초 오미크론 감염자인 인천 부부로부터 감염된 30대 남성의 장모 B씨는 지난달 29일 이 식당을 방문했는데, A씨는 음식을 나르고 밥값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B씨와 1∼2분여간 접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식당은 면적이 13평(43㎡) 정도인 소규모 업소이고, B씨는 1시간 정도 식당에 머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대해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변이의 전파력이 다른 변이 바이러스보다 강력하며 공기로도 전파된다는 가설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사례로 볼 수 있을지, 가능성을 열어 놓고 주시하고 있습니다.

다만 식당 접촉 시간이 '1분'에 불과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은 "식당 이용자가 선행 감염자로 추정되고 종사자가 감염된 것"이라며 "접촉 시간까지 정확하게 확인하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방대본은 그러나 바이러스 전파는 '직접 접촉한' 시간보다 '체류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박 팀장은 "이용자의 '체류 시간'이 중요하다"며 "폐쇄된 공간에 상당 기간 머무는 경우 (감염) 전파가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현재 오미크론 변이 관련 다중시설 전파는 식당 사례 2건뿐이어서 이것만으로 오미크론 변이의 전파력을 기존 변이와 비교하긴 어렵다"면서도 "델타 변이보다는 더 높을 수 있어 남아공에서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감염자가 식당에서 주문할 때 마스크를 착용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박 팀장은 "음식물을 섭취하기 때문에 마스크 착용이 적절했는지 여부를 표현하기 어렵다"며 "식당 관련 전파는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미크론 변이의 공기 전파 가능성에 대해서도 박 팀장은 "코로나19 바이러스는 '3밀(밀집·밀접·밀폐)' 등 특정 상황에서 공기 전파가 가능하다고 이미 알려져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코로나19의 경우도 노래방에서 확진자가 있는 방의 옆방 손님이 감염되거나, 교회에서 직접 접촉이 없는데도 감염된 사례 등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박 팀장은 "오미크론 사례에서도 직접 접촉력이 확인되지 않은 사례에서 전파될 가능성을 볼 수 있을 것"이라며 "국내에서 확실한 증거는 아직 정리되지 않았지만, 공기 전파 가능성을 열어두고 확인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같은 사례는 해외에서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블룸버그 통신 보도에 따르면 최근 홍콩의 한 호텔에서 복도를 사이에 두고 격리돼 있던 두 여행객이 어떠한 접촉도 없었음에도 오미크론 변이에 잇따라 감염된 사례가 보고돼 공기전파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유영규 기자(sbsnewmedia@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