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뉴욕은 5세 이상 방역패스 확대 적용…우리는 올해 안에 못 맞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주한미군이 소속 군인과 군무원 가족 중 어린이를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시작했다. 주한미군은 18일 전날부터 화이자 백신을 만 5~11세를 대상으로 접종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17일 주한미군 가족 어린이가 캠프 험프리스에서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이 전 세계로 확산하는 가운데, 미국 뉴욕시가 앞으로는 5세 이상 어린이들에게도 '방역 패스'를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공공은 물론 모든 민간 사업장에도 백신 접종이 의무화됩니다.

우리나라 역시 5~11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백신 접종을 검토하고 있지만, 올해 안에 시행되기는 어려울 전망입니다.

빌 더블라지오 뉴욕시장은 현지 시간으로 지난 6일 "뉴욕시는 코로나19의 확산과 위험을 막기 위해 대담한 선제공격을 하기로 했다"며 방역 패스 확대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지난달 초만 해도 하루 800명 안팎의 확진자가 나왔으나, 최근 들어 신규 환자가 2,000명에 육박하자 이런 조치를 내놨습니다.

이 방역지침에 따르면 뉴욕에 사는 12세 이상 시민은 음식점, 헬스장, 극장 등 실내시설에 들어갈 때 백신 접종 완료 사실을 증명해야 합니다. 5~11세 어린이도 적어도 한 번은 백신을 맞은 경우에만 이들 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뉴욕시의 민간기업에 근무하는 종업원들은 백신 접종을 해야 계속 일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백신 접종을 거부할 경우 코로나19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 음성 판정을 받으면 됐지만, 앞으로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뉴욕시는 이번 조치가 다국적 대형 회사부터 영세 소매점까지 약 18만 4,000곳에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AP통신은 "지금까지 미국 각 주와 대도시를 통틀어 가장 광범위한 백신 의무화 조치"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뉴욕시의 이번 조치는 강한 반대와 소송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뉴욕시보다 강도가 낮은 '100인 이상 사업장의 백신 의무화' 조치를 발표했지만, 최근 연방법원이 중단 결정을 내리면서 제동이 걸린 상태입니다.

JTBC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어린이에게까지 '방역 패스'를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화이자 백신이 12세 이상에 대해서만 허가돼 있는데, 이를 5~11세 아동에게까지 늘리겠다는 겁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1일 한국 화이자의 5~11세용 코로나19 백신 허가를 위한 사전 검토에 착수했습니다.

다만, 올해 안에 접종이 시행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홍정익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접종관리팀장은 7일 "5~11세 예방접종에 대해서도 검토를 진행 중이지만 검토 결과가 이달 안에 나올 수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12~17세 청소년 예방접종을 준비할 때와 유사한 방식으로 전문가 자문과 연구 용역, 학부모 의사에 대한 충분한 조사가 있어야 한다"면서 "5~11세 예방접종에 필요한 백신이 허가가 되는 과정도 지켜보고, 그 외에 접종 진행 상황도 살피면서 결론을 낼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장연제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