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KB금융, 기후변화 대응 전략과 성과를 담은 ‘TCFD 보고서’ 발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B금융그룹이 기후변화 대응 전략과 성과를 담은 '2021 KB금융그룹 기후변화 재무정보 공개 태스크포스(TCFD)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2021 KB금융그룹 TCFD 보고서'는 'TCFD권고안'의 4대 영역(지배구조, 전략, 위험관리, 지표 및 목표)을 기반으로 KB금융의 기후변화 대응 성과를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먼저 '지배구조 섹션'에서는 기후변화 대응에 필요한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해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조직체계와 이사회·경영진의 명확한 역할 등 견고한 지배구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KB금융은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이사 전원으로 구성된 ESG위원회를 설립했다. 또 기후변화를 비롯한 그룹 차원의 ESG 아젠다에 대해 이해관계자의 다양한 시각을 반영하고 있다.

'전략 섹션'에서는 기후변화가 기업 경영의 위험 요소이지만, 산업 전반에 다양한 변화를 가져오며 새로운 시장과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전략적 기회라고 설명했다.

KB금융은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기후변화가 조직의 사업전략과 재무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자산 포트폴리오의 산업 부문별 탄소배출량을 측정하여 금융회사가 집중 관리해야 할 영역을 파악하였으며, 'RE100' 등 다양한 글로벌 이니셔티브들과의 연대를 통해 최신 기후변화 정보를 공유하고 대응 전략을 고도화 하고 있다.

'위험관리 섹션'에서는 기후변화 리스크가 전통적인 리스크 요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이에 대한 분석과 관리체계 정립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KB금융은 환경·사회 리스크 관리 모범규준(ESRM)을 수립하여 기후변화 리스크 통합 관리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환경·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큰 대규모 개발사업 추진 시에는 적도원칙에 따라 잠재적 환경·사회 리스크 및 영향을 평가하고 있다.

'지표 및 목표 섹션'에서는 기후변화 관련 리스크와 기회의 영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측정 가능한 지표를 관리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KB금융은 이를 위해 SBTi에서 제시하는 감축 목표 방법론을 활용하여 넷제로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2021년 10월 아시아 금융회사 최초로 SBTi로부터 탄소감축 목표에 대한 승인을 획득했다.

KB금융 관계자는 "지구 평균기온의 상승을 막기 위한 글로벌 사회의 노력에 동참하고자 TCFD보고서를 통해 자발적인 기후 정보 공개에 나서게 되었다"며 "KB금융은 인류가 직면한 기후변화 위기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넷제로사회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 리딩 금융그룹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