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백신 피해자 가족들 “청소년들 접종 충분한 검토 후에 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족들 “인과성 인정 받은 사례는 단 2건 뿐”

김부겸 총리 “많은 나라 사례보고 판단한 것”

“교육 당국은 학부모님들을 설득해달라” 주문

세계일보

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독립문 공원에서 코로나19 백신 피해자 가족 모임 회원들이 원인 규명과 진실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방역패스’ 논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숨진 가족의 유족들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7일 MBC라디오 ‘표창원의 뉴스하이킥’에 출연한 김두경 코로나19백신피해자 가족협의회장은 “소아·청소년들에 대한 백신접종은 충분한 검토 후에 실시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선 김 회장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추진단에 따르면 “백신 예방접종이 시작된 지 지난 2월 26일부터 지난 12월 1일까지 백신 접종 후 사망한 것으로 의심되는 신고는 950건”이라며 “다른 증상으로 신고됐다가 중증으로 악화해서 사망한 건수는 396건 달하며 사망자는 지금 1340명에 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하지만 이 중에 백신 인과성을 인정받은 사례는 단 2건이고 저희는 순수하게 백신을 접종한 피해 국민들”이라며 “저희는 자식을 잃고 부모를 잃고 집에 머무를 수가 없어 어떻게라도 억울함을 표현하기 위해서 거리로 나섰다”고 설명했다.

피해 사례에 대해 김 회장은 “멀쩡했던 아들이 백신접종 후 사망하고 아침이면 자식 묘를 찾아가 종일 울다 온다는 어머니도 계시고 자식을 큰 병원으로 데려가서 치료하라는 병원 주치의 의사의 말을 듣고 주차장에 올라갔다가 아이가 주차장에서 뛰어내리는 바람에 잡았는데 놓쳐서 사망한 사례도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K방역이 진정한 국민을 위한 방역이라면 접종률 80%라고 자랑할 것이 아니라 접종에 따른 피해보상도 그만큼 이뤄져야 한다”며 “현재 인과성이 0%대 머무르고 있는데 질병관리청은 한국형 인과성 기준을 마련해달라”고 호소했다.

현재 당국이 추진하는 청소년 강제 백신 접종 정책에 대해 “아무리 배가 고파도 씨감자는 먹지 말라는 옛날 속담이 있다”며 “백신접종률을 높이기 위해서 아이들을 동원시키는 거라면 더더욱 저는 반대한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성장 과정에서 백신이 아이들에게 신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모르는 상황에서 섣부른 판단은 정말 위험하다”며 “백신접종 후에 부모가 돌아가셔서 피가 거꾸로 솟는데 자식이 백신을 맞고 사망할 경우에 부모가 어떻게 가만히 있을 부모가 어디 있겠나”라고 우려했다.

세계일보

김부겸 국무총리가 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재난상황실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영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당국은 최근 청소년 코로나 확진이 부쩍 늘어나 공동체가 위협받고 있고 많은 나라의 사례를 검토한 결과 이같은 결정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8일 김부겸 총리는 청소년 백신 접종에 대해 불신하는 학부모들을 향해 “(정부가) 일방적인 결정을 한 것이 아니다”며 “많은 다른 나라의 사례들을 분석하고 검토한 결과 현재 청소년층에서도 백신 접종을 확대하는 것이 학생들도 보호하고 우리 공동체를 보호하는 길이라는 판단 때문”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여러분들 주변에서 청소년 접종에 대한 과도한 우려를 갖는 분들이 계신다면 학부모들께서 걱정하시는 상황에 대한 각 나라 근거자료 등을 제공하겠다”며 “우리 아이들을 보호하는 일에 두려움이 없어야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교육·방역 당국에 “청소년 접종의 안전성에 대해 과학적 근거로 학부모님들을 설득해 주고 학생들의 백신 접종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학교 현장 방문 접종 등 다양한 지원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이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7000명이 돌파할 것으로 알려졌다.

양다훈 기자 yangbs@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