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삼성전자, 디지털 포용성 평가서 세계 4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연합체인 WBA(World Benchmarking Alliance) 로고. WBA 홈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연합체인 WBA(World Benchmarking Alliance)가 7일(현지시간) 발표한 ‘디지털 포용성 평가’에서 세계 4위에 올랐다. 지난해 10위에서 올해 4위로 순위가 6계단 상승한 것이다.

이는 올해 평가 대상 150개 정보통신기술(ICT)기업 가운데 아시아 기업으로는 1위에 해당한다.

WBA는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실현하기 위해 설립된 연합체다. 전 세계 학계와 비정부기구(NGO), 투자자 등 200여개 이상의 기관이 참여해 인권·환경·디지털 포용성 등 7개 분야에서 기업 평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디지털 포용성 평가와 관련해 인공지능(AI) 분야에서 공정성·투명성·책임성을 추구하는 ‘AI 윤리 원칙’ 공개, 사외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C랩 아웃사이드’를 통한 기술혁신 생태계 기여 등에 대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색을 잘 구별하지 못하는 시청자를 위해 적색·녹색·청색을 인지하는 정도를 확인하고 그에 맞춰 TV 화면 색상을 보정해주는 ‘씨컬러스(SeeColors)’ 앱을 개발하는 등 장애인들의 제품 접근성 향상을 위한 노력도 인정받았다.

아울러 초·중학생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인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를 운영하는 등 청소년 교육 중심의 사회공헌 활동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평가에서 1위는 스페인 통신회사 텔레포니카, 2위는 유럽 이동통신사 오렌지, 3위는 호주의 통신사 텔스트라가 차지했고 삼성전자는 애플, 시스코와 함께 공동 4위에 선정됐다.

국내 기업으로는 SK텔레콤이 32위, LG 62위, KT 69위, 네이버 71위, SK하이닉스 83위 등이다.

이유진 기자 yjleee@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