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첫 7천명대 확진…김부겸 “재택치료 관리기관에 의원급 포함”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년 초부터 고위험 재택치료자에 경구용 치료제

한겨레

코로나19 확진자수가 월요일 기준 역대 최다를 기록한 7일 오전 서울 용산역역 앞 주차장에 마련된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 윤운식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8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7천명을 넘어 역대 최다치를 기록하면서 정부가 재택치료 지원체계를 보강하는 등의 대책 마련에 나섰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늘 코로나19 확진자수가 7천명을 돌파하는 등 확산세가 매섭다”며 “그 여파로 의료대응 여력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체 확진자의 80%가 집중된 수도권의 경우 의료계의 적극적인 협조로 병상을 지속 확충해 나가고 있지만 확진자 증가세를 따라잡기 힘겨운 상황”이라며 “정부는 의료대응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자 현행 재택치료를 환자 중심으로 대폭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겨레

김부겸 국무총리가 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영상화면을 가리키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우선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을 의원급까지 확대하고, 응급이송체계도 확충하기로 했다. 내년 초부터 고위험 재택치료자에 경구용 치료제도 처방된다. 가족 등 공동격리자의 관리기간은 10일에서 7일로 단축되고, 가구원 수에 비례해 생활지원금을 추가 지급하는 등 재택치료에 따른 부담 해소에도 나서기로 했다.

김 총리는 “60살 이상이 전체 확진자의 35%, 위중증 환자의 84%에 이르고 있다”며 고령층과 청소년층의 백신 접종도 당부했다. 특히 청소년층 백신 접종과 관련해 “다시한번 학부모님들께 호소드린다”며 “많은 다른 나라의 사례들을 분석하고 검토한 결과, 현재 청소년층에서도 백신 접종을 확대하는 것이 학생들도 보호하고 우리 공동체를 보호하는 길이라는 판단 때문에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변에서 청소년 접종에 대한 과도한 우려를 갖는 분들이 계시다면, 학부모들께서 걱정하시는 상황에 대한 각 나라 근거자료 등을 제공하도록 하겠다”며 “학부모님들께서 우리 아이들을 보호하는 일에 두려움이 없어야되겠다”고 덧붙였다.

심우삼 기자 wu32@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