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첫 7000명 돌파…무섭게 번지는 코로나, 의료대응 못따라간다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 7월 초 시작된 국내 4차 대유행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8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처음으로 7000명을 넘어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제까지 하루 확진자 최다 기록은 지난 4일 발표한 5352명이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경기도청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지난주 하루 확진자가 5000명을 넘어섰고, 오늘은 7000명을 돌파하는 등 확산세가 매섭다”며 “그 여파로 의료대응 여력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전체 확진자의 80%가 집중된 수도권의 경우 의료계의 적극적인 협조로 병상을 지속 확충해 나가고 있지만 확진자 증가세를 따라잡기에는 힘겨운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중앙일보

김부겸 국무총리가 6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총리는 “정부는 의료대응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자 현행 재택치료를 환자 중심으로 대폭 개선한다”며 “시·군·구 부단체장 책임 하에 행정지원 인력을 확대 투입하고 관리의료기관도 병원뿐만 아니라 의원급까지 확대하는 등 재택치료 지원체계를 한층 보강한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 초부터는 경구용 치료제(먹는 치료제)를 고위험 재택치료자에도 처방하는 등 의료서비스를 보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가족 등 공동격리자의 관리 기간을 10일에서 7일로 단축해 재택치료의 불편과 부담을 최대한 해소할 것”이라며 “가구원 수에 비례해 생활지원금을 추가로 지급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김 총리는 “오미크론의 확산 고리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빠른 진단검사를 통해 숨어 있는 전파자를 찾아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방역 당국에 “오미크론 감염이 조금이라도 의심되는 경우 포괄적인 역학조사와 선제검사를 실시하고 신속하게 격리 조치해달라”고 주문했다.

중앙일보

서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처음 발생했다. 7일 서울시에 따르면 한국외대, 경희대, 서울대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 3명이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한국외대는 11일까지 해당 유학생의 동선에 포함된 도서관 등을 제한적으로 운영하며, 14일까지 모든 수업을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한다. 7일 서울 동대문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의 한 건물이 통제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총리는 “60세 이상이 전체 확진자의 35%, 위중증 환자의 84%에 이르고 있다”며 “부쩍 늘어난 청소년 감염으로 학교와 가족 전체가 위협받고 있다”고 백신 접종에 대한 적극적 참여를 호소했다.

김 총리는 “이번 주부터 시행 중인 방역 강화조치로 인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시름이 다시 깊어지지는 않을까 걱정이 많다”며 “하지만 방역이 흔들리면 민생도 함께 흔들린다는 점을 우리는 그간의 경험으로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도 방역강화에 따라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해나가겠다”며 “중기부 등 관계부처는 내년도 예산이 확정된 만큼 소상공인·자영업자 관련 지원사업들이 연초에 곧바로 시행될 수 있도록 미리미리 준비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