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독일 총리 내정자, “미국·유럽 관계 강화”…베이징올림픽 보이콧은 즉답 피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올라프 숄츠 독일 차기 총리 내정자가 7일(현지시간) 베를린 연방하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베를린|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차기 총리 내정자는 공식 취임을 하루 앞둔 7일(현지시간) 미국과 유럽 관계 강화를 꾀하겠다면서도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불참) 동참 여부에 관해선 즉답을 피했다.

도이체벨레, AP통신 등에 따르면 숄츠 내정자는 이날 독일의 새 ‘신호등(사회민주당-빨강·자유민주당-노랑·녹색당-초록) 연립정부’ 협약에 서명한 뒤 기자회견을 열어 새 독일 정부가 강력한 유럽연합(EU)을 지지하며 미국과의 대서양 동맹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도좌파 사회민주당 소속인 숄츠 차기 총리 내정자는 8일 연방의회에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뒤를 이을 총리로 선출된다.

숄츠 내정자는 세계 무대에서 EU의 입지를 키워야 한다며 독일이 그 과정에서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16년만에 퇴임하는 앙겔라 메르켈의 EU 강화 노력에 동감한다는 취지로 “독일 외교 정책은 연속성의 정책”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에 대해서는 민주적 가치를 거론하며 “우리를 하나로 묶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다”고 했다. 미국과 유럽의 집단안보 체제인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 협력도 강화하겠다고 했다. 미국을 따라 내년 2월 베이징 올림픽을 외교적 보이콧할 지에 관해서는 대답을 피했다. 외교적 보이콧은 올림픽에 선수는 보내지만 정부 관리 등 공식 사절단은 파견하지 않는 조치다.

숄츠 내각은 중국과 관련해서는 경제적인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 함께한 크리스티안 린트너 재무부 장관 내정자는 중국의 경제적 의미가 고려돼야 한다면서 “한편 우리는 세계무대에서 인권과 국제법의 준수, 다자주의에 대한 지지를 보여주기로 했다. 이에 대해 중국과 열린 대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윤정 기자 yyj@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