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디지털 양극화] ① '돼지털'에 웃던 옛날…디지털 '필수재' 됐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용 여부따라 삶의 질 차이…'인간으로 누려야 할 삶' 문제로 심화될 가능성도

[아이뉴스24 심지혜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사회‧경제 모든 영역에서 디지털화가 가속화 되고 있다. 디지털 기술에 의해 기업의 비즈니스 방식뿐만 아니라, 사회‧경제 구조 전반이 변화하는 디지털 대전환이 신속히 이뤄지고 있는 것.

특히 생활속 상당수 활동이 디지털 서비스를 통해 이뤄지면서 디지털 사각지대 해소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아이뉴스24

생활속 상당수 활동이 디지털 서비스를 통해 이뤄지면서 디지털 사각지대 해소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필수재 된 디지털서비스…오프라인 축소

7일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로 디지털이 일상생활 전반으로 확산되며, 일‧학업‧소비 등 대부분의 활동이 디지털 서비스를 통해 이뤄지며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보완적 도구로 인식되던 디지털 서비스는 필수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0 디지털 격차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생활 정보 습득(85.2%), 쇼핑‧예약(64.1%), 뱅킹‧증권거래(60.8%) 등의 생활 서비스는 디지털을 통해 이용됐다.

이대로라면 코로나19 이후 소비 방식에 있어 온라인이 기본이 되고 오프라인은 부가적으로 인식되면서 전면적인 디지털 소비문화가 정착될 가능성이 높다. 식료품 등 오프라인 중심으로 소비되던 제품뿐 아니라 교육‧의료까지 온라인으로 대체되는 분위기다.

특히 포털‧앱‧콘텐츠 플랫폼뿐만 아니라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등 디지털 플랫폼이 확산되며, 이용 여부에 따라 삶의 질이 달라지는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

아이뉴스24

디지털생활 서비스 이용률. [사진=과기정통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온‧오프라인간 가격 차이, 이용 편리성 등 비가격적 차이로 온라인 중심 소비행태가 확산되면서 오프라인 매장이 축소되고 오프라인 활동만으로는 원활한 일상생활이 어려워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게다가 택시‧자영업자 등 소상공인 또한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으면 사업 자체가 불가능해지는 추세다.

◆ 디지털 격차 심화, 사회 양극화 야기 가능성도

디지털 중심의 사회 구조 변화는 디지털 복지 기반 확립의 필요성을 높인다. 2000년대의 디지털 격차는 정보에 대한 접근‧이용‧활용격차의 형태로 나타나며 생산성 향상 등 '보다 나은 삶'에 집중됐다면, 앞으로의 디지털 격차는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삶'에 대한 문제로 심화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 온라인 개학, 온라인 쇼핑 활성화 등이 이뤄지면서 통신서비스 접근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기‧서비스 이용 여부가 디지털 격차로 나타나는 상황이다.

디지털 기기‧서비스 보유‧이용률이 낮은 국민은 현재보다 사회‧경제 전반으로부터 소외될 가능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접근 측면의 디지털 격차는 어느 정도 해소됐지만 디지털 이용 역량‧활용 측면에서 지역‧계층 간 격차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진단이다. ‘접근’은 유무선 기기 보유 여부, 인터넷 접속 가능 여부를 뜻하며 ‘역량’은 유무선 기기 이용 능력을, ‘활용’은 인터넷 이용 여부, 이용 다양성, 심화 활용 정도를 의미한다.

아이뉴스24

계층별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사진=과기정통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0년 취약계층의 디지털 접근 수준은 일반 국민의 93.7%이나, 디지털 역량‧활용 수준은 일반 국민의 60.3%~74.8%에 불과하다.

고령층과 농어민의 디지털 이용 역량‧활용 수준은 일반 국민 대비 53.7%~76.9%로 낮게 나타나며, 이용 역량 부족(사용방법 모름‧어려움)으로 인해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가 과반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상황이 심화될 경우 지역‧계층간 격차가 심화되고 단절과 양극화가 발생할 것이란 가능성도 제기된다.

ICT업계 한 관계자는 "디지털 대전환에 따른 디지털 중심 사회‧경제 구조의 변화에 대응해 국가 차원의 디지털 복지 기반 확립이 필요하다"며 "디지털 복지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국민이 누려야 할 최소한의 삶 영위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비전으로, 사회복지 수단으로 기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지혜 기자(sjh@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