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美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中 “결연히 반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 인권 이유 정부사절단 안 보내기로

中 “美, 스포츠 정치화 멈춰야” 비난

뉴질랜드 동참… 정부 “성공 개최 지지”

G2 갈등 악화일로

그동안 신장 인권유린 문제 계속 제기

美, 9∼10일 110國 참가 정상회의 개최

中·러 인사 대거 제재 대상에 오를 듯

美 “中의 정책, 동맹의 안보에 반해”

‘사실상 중국 편에 서지 말라’ 요구

英·加·濠 등 서방국들 보이콧 검토

IOC도 “미국의 판단 절대적 존중”

푸틴과 화상 정상회담 하루 전에 압박

우크라 침공 우려에 초강력 제재 경고

세계일보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로고. 베이징=EPA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이 내년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히자 중국이 강하게 반발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6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조 바이든 행정부는 신장위구르에서 중국의 지속적인 종족 학살과 반인도적 범죄, 기타 인권 유린을 고려할 때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외교적·공식적 대표를 파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적 보이콧은 선수단은 파견하되 정부 사절단을 보내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3기 집권에 앞서 열리는 베이징 올림픽이라는 국가적 행사에 외교적 보이콧이라는 ‘찬물’을 끼얹으면서 미·중 갈등은 더욱 격화할 전망이다. 특히 유럽을 중심으로 한 서방 진영의 연쇄 동참이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뉴질랜드는 이미 외교적 보이콧 동참을 선언했고, 영국·캐나다·호주 등도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 중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7일 브리핑에서 “다른 나라 정부의 외교적 결정에 우리 외교부가 언급할 사항은 없다”면서도 “다만 우리 정부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지해 왔다”고 말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올림픽과 우리나라(일본) 외교에서의 의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국익 관점에서 스스로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세계일보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이 7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현안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외교적 보이콧 결정은 미국 주도로 오는 9∼10일 열리는 ‘민주주의 정상회의’ 개최를 앞두고 발표됐다. 동맹국을 포함한 110개국이 참여하는 행사를 앞두고 중국과의 전선을 확실히 구축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중국은 “미국은 스포츠를 정치화하고 동계올림픽을 파괴하는 언행을 멈춰야 한다”며 비난했다. 중국 외교부 자오리젠 대변인은 “미국 측에 강렬한 불만과 결연한 반대를 표명한다”며 “미국에 엄정한 교섭(항의)을 제기했으며, 앞으로 결연한 반격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일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 정상회의’ 앞두고 전방위 對中압박… 동맹국 동참 요구

미국은 6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 입장을 밝히며 ‘인권 문제’를 전면에 내걸었다. 인권이란 보편적 가치를 고리로 동맹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에 보이콧 동참을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당장 9일과 10일 약 110개국이 참석하는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계기로 중국의 인권 문제를 파고들겠다는 의지가 읽힌다. 지난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화상 정상회담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일관되게 중국의 인권 문제에 강한 우려를 표시했다.

미국이 공개한 민주주의 정상회의 초청국 명단에 중국과 러시아는 빠졌고 대만과 우크라이나가 포함됐다. 민주주의 정상회의에서 부패와 인권침해 등을 자행한 외국 정부 당국자와 관련자들을 대거 제재하기로 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제재 대상이 직접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중국·러시아 인사들이 제재 대상에 오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세계일보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이 6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워싱턴=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이 중국의 인권 문제에 우려를 표하는 데 충분한가’라는 질문을 받고 “(외교적 보이콧이) 신장에서의 인권 유린에 대해 우리가 제기할 우려의 끝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답하기도 했다. 사키 대변인은 “사절단을 보내지 않는 것은 미국이 평상시와 다를 바 없이 행동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중국에 보내는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미국이 외교적 보이콧을 계기로 동맹국을 포함한 유럽 국가들의 동반 보이콧 가능성도 제기된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지난달 한 언론 인터뷰에서 올림픽 참가 문제를 놓고 동맹과 논의가 진행 중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민주당 소속 밥 메넨데스 상원 외교위원장은 가치를 공유하는 동맹과 파트너들이 미국에 동참할 것을 촉구한다는 입장을 냈다.

일례로 1980년 지미 카터 당시 미국 대통령이 냉전 중이던 소련(현 러시아)의 모스크바 하계올림픽에 사절단은 물론 선수단까지 보내지 않기로 결정했을 때 60개국 이상이 동조했다. 현재 영국과 캐나다, 호주는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으로서는 난처한 상황이다.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미국은 각 국가의 보이콧 결정은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외교적 보이콧에 다른 동맹국들도 미국에 동참시키려는 것이냐’는 질문에 “우리는 그들에게 우리의 결정을 알렸고 분명히 그들이 스스로 결정하도록 맡길 것”이라고 답했다. 당장 뉴질랜드가 외교적 보이콧 동참 입장을 밝히고 영국, 캐나다, 호주 등도 보이콧을 적극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한·중관계를 적절히 관리해야 하는 우리 정부의 부담은 한층 가중될 전망이다.

마침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도 이날 한·중관계와 관련, “우리는 각국에 미국과 중국 가운데 선택을 하라고 하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만 커비 대변인은 “중국은 중국의 관점에 더 맞는 정책과 방향으로 움직이려고 (각국을) 강압하고 겁을 주고 있다”며 “우리의 우려는 중국이 성취하려는 많은 것이 사실상 우리와 동맹의 국가안보 이익에 반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실상 ‘중국 편에 서지 말라’는 요구인 셈이다.

미국이 스포츠를 정치화하려 한다는 비판도 있으나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미국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IOC 대변인은 이날 AFP통신에 “정부 관계자와 외교관의 파견은 각국 정부의 순수한 정치적 판단”이라며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는 IOC는 이 같은 판단을 절대적으로 존중한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사태 등과 관련해 화상 정상회담을 가진다. 사진은 두 정상이 올해 6월16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만났을 당시 서로 악수를 청하는 모습. 세계일보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바이든, 국제결제망서 러시아 차단 검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국제결제망 차단을 포함해 다양한 대(對)러시아 제재를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화상 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나온 보도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우려가 커지는 과정에서 미국이 경고음을 울린 것으로 풀이된다.

CNN과 뉴욕타임스는 6일(현지시간) 미국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막기 위해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의 글로벌 결제 시스템 접근 차단을 비롯한 다방면의 제재를 살펴보고 있다고 전했다. 푸틴 대통령의 측근 그룹과 러시아의 에너지 기업을 겨냥한 제재도 검토 대상에 포함돼 있다고 덧붙였다.

SWIFT 접근 차단은 공식적인 국제 금융거래에서 퇴출하는 초강력 경제제재다. 현재 북한과 이란에 가해진 조치이기도 하다.

미 고위 당국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정상 통화에서 푸틴 대통령에게 우크라이나 침공을 시도하면 심각한 경제적 대가가 따를 것이라는 점을 경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유럽의 주요 동맹국인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정상과의 통화에서 러시아에 맞설 전략을 조율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했다.

앞서 미 워싱턴포스트는 정보당국 문건을 입수해 러시아가 17만5000명의 병력을 동원해 내년 초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행동을 감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과 유럽연합(EU)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국경 지역에 병력을 집결시키는 움직임을 주시하면서 실제 침공에 나설 경우 심각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연일 경고해왔다.

워싱턴·베이징·도쿄=박영준·이귀전·김청중 특파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