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최태원 “ESG로 민간·공공이 협력해야 공급망 문제 등 해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서 개최 ‘1회 TPD’ 참석 환영사

오피니언 리더 집단 지성 플랫폼

“한·미·일 3국 많은 공통 도전 직면

집단 참여 커뮤니티 지혜 모으면

기후 위기 등 전 지구적 문제 극복”

세계일보

최종현학술원 이사장인 최태원 SK회장이 6일 미국 워싱턴 인근에서 열린 ‘2021 트랜스 퍼시픽 다이얼로그’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SK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환경·사회·지배구조(ESG)를 기반으로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이 협력해야만 글로벌 공급망 문제나 환경문제 등 전 지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최종현학술원 이사장인 최 회장은 6일(현지시간) 학술원이 미국 워싱턴 인근에서 마련한 ‘제1회 트랜스 퍼시픽 다이얼로그(TPD)’에 참석, 민간기업과 공공분야가 집단 참여 커뮤니티를 활용하면서 지혜를 모은다면 지정학적 리스크, 글로벌 공급망 문제, 기후위기 등에서 해법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이날 TPD 환영만찬에서 “냉전 종식 이후 30년 동안 국제사회는 전례 없는 평화와 번영을 누리면서 동북아시아는 ‘아시아의 시대’라고 불리기도 했으며, 세계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기관차 역할하고 있다는 자부심도 있었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최 회장은 “동북아와 인도태평양 지역의 지정학적 환경이 그 어느 때보다 복잡해지면서 한·미·일 3국은 많은 공통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면서 “미·중 간 전략적 경쟁과 인도태평양 주변국의 총체적 마찰, 북한의 비핵화 문제, 글로벌 공급망 붕괴 등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이라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이에 대한 세 가지 해법을 제시했다. 최 회장은 “첫 번째 해법은 집단 참여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것이며, 두 번째 해법은 효과적이고 장기적인 전략이고, 세 번째 해법은 동북아가 직면한 지정학적 현실과 위험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솔루션을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 회장은 기후위기 등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SK그룹의 노력과 향후 계획을 소개했다.

최 회장은 “한달 전 SK 최고경영자(CEO)들은 함께 모여 탄소에 관한 미션을 수행하기로 했다”면서 “우리의 목표는 탄소저감으로 2030년까지 탄소 2억톤을 감축하는 것인데, 이는 세계 감축 목표량의 1%에 해당하는 매우 공격적인 목표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최 회장은 SK그룹이 미국에서 향후 4년간 400억달러를 투자해 미국 내 탄소저감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마지막으로 “이번 TPD에 모인 여러분이 더 많은 행복을 창출해 세상에 나눠 줄 수 있도록, 그리고 우리가 직면한 많은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부터 8일까지 개최되는 TPD는 한미일 전현직 고위 관료와 학자, 재계 인사 등 오피니언 리더들이 모여 태평양과 동북아의 각종 현안을 분석하고 해법을 찾는 집단 지성 플랫폼으로, 최 회장이 수년간 구상해 이번에 처음 선보였다. SK그룹 관계자는 “앞으로도 최 회장과 SK그룹은 이번 TPD처럼 베이징포럼, 상하이포럼, 도쿄포럼 등 범태평양 국가에서 운영해 왔던 민간외교의 플랫폼을 활용해 민간 경제외교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나기천 기자 na@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