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팝콘 못 먹어요"…'무늬'만 백신패스관, 관객들은 헷갈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주간 전 상영관 '백신패스관'…접종완료자만

팝콘 금지 및 띄어앉기…위드 코로나 이전으로

미접종자 "방역 강화됐는데 입장 불가" 불만

백신패스관 입장 지연 등…현장 혼잡 여전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백신패스관이라고 해서 팝콘 먹을 수 있는 줄 알았는데 이름만 그대로더라고요.”

방역패스 적용 업종에 영화관이 포함되면서 전국 영화관이 혼잡을 겪고 있다. 11월 초 ‘위드 코로나’ 시행과 함께 일부 선보였던 ‘백신패스관’을 전국 모든 상영관으로 확대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백신패스관에서는 원래 자리를 띄어 앉지 않고 팝콘을 먹을 수 있도록 했지만 앞으로 4주간 이를 금지하게 돼 관객들은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특별방역대책 전의 백신패스관과 이후의 백신패스관의 성격이 완전히 다른데, 명칭에 대한 고민 없이 백신패스관을 모든 상영관으로 확대해 혼란을 초래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데일리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1단계 시행 첫날인 11월 1일 서울 시내 한 영화관에서 관람객이 팝콘과 음료를 구입하고 있다. ‘단계적 일상회복’ 방역수칙 1차 개편에서 영화관과 실외스포츠 관람에 한해 방역패스 도입 시 취식을 허용함에 따라 접종완료자는 영화관에서 팝콘과 음료를, 야구장에서는 치킨과 맥주를 먹을 수 있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취식금지·띄어앉기 적용…“미접종자 차별”

6일부터 4주간 시행하는 특별방역대책에 따라 정부는 영화관과 공연장 등 16개 업종에 방역패스를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영화관의 경우 운영시간과 밀집도에 제한을 두지 않았지만 취식을 금지하면서 사실상 위드 코로나 이전 상태로 돌아갔다.

극장가는 지난달 위드 코로나 전환에 맞춰 백신 2차 접종 후 14일이 경과된 고객을 대상으로 ‘백신패스관’을 일부 운영한 바 있다. 띄어 앉지 않아도 되며 팝콘, 음료수 등 취식이 가능하다. 백신패스관이 아닌 ‘일반관’은 띄어 앉기가 의무이며 물과 무알콜 음료만 취식할 수 있었다.

이번 지침으로 전국 모든 극장 상영관의 이름은 ‘백신패스관’이 됐다. 7일 한 영화관 모바일 예약 앱을 보면 전 상영관이 백신패스관으로 표기돼 있다. 그러나 사실상 이름만 백신패스관이다. 팝콘을 먹을 수 없으며 간격을 띄어 앉아 물과 무알콜 음료만 마실 수 있게 된 ‘일반관’인 셈이다. 더구나 백신 접종 완료자만 입장 가능하기 때문에 영화관 내 방역은 오히려 위드코로나 전보다 더 빡빡해진 셈이다.

일상 회복을 기대한 시민들은 다시 강화된 영화관 지침에 실망스러운 기색을 표한다. 7일 오전 영화관람을 마치고 나온 조모(19)씨는 “원래 운영하던 백신패스관으로 알고 오면 황당할 수도 있을 것 같다”며 “사실 어떤 식으로든 돌파감염은 발생한다고 보지만 백신패스관이라는 게 지금까지 팝콘을 먹을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인식이 강해서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말했다.

직장인 이모(29)씨는 “영화관에 사실 팝콘 먹으러 가는 이유도 있었는데 또다시 금지됐다는 소식을 듣고 실망감이 컸다”며 “지난달 취식이 허용될 때 바빠서 영화관에 가지 못했는데 안타깝다”고 설명했다.

위드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간 거리두기 방침에 미접종자들은 방역패스까지 적용하는 건 차별이라는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백신을 맞지 않은 김모(29)씨는 “백신패스관에서 마스크 벗고 팝콘 먹으면서 영화보는 것보다 마스크 끼고 거리두기 하는 게 더 안전한데 왜 미접종자는 영화관도 못 가게 하는 건지 이해가 안 된다”고 토로했다.

이데일리

6일부터 극장가는 전 상영관을 ‘백신패스관’으로 확대하고 취식을 금지하는 등 추가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사진=CGV 앱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기상조’ 지적도…방역패스 ‘혼란’ 여전

애초 지난달 위드 코로나 시행 시 띄어앉기 없이 좁은 영화관에서 마스크를 벗고 팝콘을 먹는 건 시기상조였다는 지적도 나온다. 업무차 영화관을 방문한 함모(44)씨는 “지난달에 팝콘을 허용한 건 이르기도 해서 지금처럼 팝콘은 못 먹게 해야 한다”며 “오미크론 여파가 커 방역패스를 영화관에 적용하는 게 맞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3차 접종까지 마쳤다는 공모(77)씨는 “요즘 확진자도 많이 나오는데 이런 조치들을 취하면서 조심해야 한다”며 “팝콘은 원래 안 먹긴 하지만 마스크 벗고 먹으면 위험할 것 같다”라고 밝혔다.

백신패스관이 사실상 ‘무늬’만 백신패스관이 되면서 현장 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6일 서울의 한 극장 백신패스관에는 영화 시작 시간이 지났음에도 대기줄이 길게 늘어져 있어 입장이 지연되기도 했다. 한 50대 부부는 QR코드에 백신 접종 연동을 해두지 않아 접종 확인을 하기 위한 다른 앱을 찾고, 영화를 보러 온 20대 커플은 2차 접종 후 2주가 지나지 않아 환불을 하지 못한 채 발걸음을 돌리기도 했다.

극장계에서는 용어에 따른 혼란이 있을 수 있다고 인정했다. 극장 관계자는 “‘백신패스’라는 용어를 보고 ‘패스’에 집중해서 누구나 영화를 볼 수 있다고 이해해 예매하는 분들도 있다”며 “관객들도 백신패스관에 대해 미리 이해하고 상영시간보다 일찍 와서 방역 확인절차를 한다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백신패스관이라는 명칭에 대해 고민하기도 했지만 일단은 그대로 운영하기로 했다”며 “4주간 특별방역대책이 끝나고 다시 취식이 가능한 상영관을 운영한다면 용어에 대한 논의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