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스포티파이, '아티스트 랩드' 연말 결산…창작자 성과 분석·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17년 이후 지속 도입…올해 한국어 지원 등 한국 가수 정보도 대폭 강화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세계 최대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가 연말을 맞아 아티스트의 지난 한 해 주요 활동 및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아티스트 랩드(Artist Wrapped)' 연말 결산을 제공한다고 7일 발표했다.

이번 결산은 매년 전세계 다양한 음원 스트리밍 트렌드와 이용자 개인의 한해 청취기록을 결산하는 스포티파이의 플래그십 캠페인 '랩드(Wrapped)'의 일환으로, 스포티파이는 청취자 개인 맞춤형 데이터에 이어 '아티스트 랩드'를 통해 아티스트와 창작자에 초점을 맞춘 연말결산도 제공한다.

아이뉴스24

[사진=스포티파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2015년 음원 스트리밍 업계 최초로 개인화된 연말결산 데이터를 제공하는 캠페인을 선보였다. 회사 관계자는 "랩드는 전 세계 음악팬과 스포티파이 청취자에게 한 해를 마무리하는 대표적인 연말 축제 캠페인으로 자리잡았다"고 강조했다.

'아티스트 랩드'는 아티스트 개인의 한 해 성과를 보여주는 각종 분석 자료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 역시 스포티파이가 2017년 업계 처음으로 도입했다. 스포티파이의 아티스트·창작자 전용 플랫폼 '스포티파이 포 아티스트'에서 연간 총 스트리밍 횟수·시간, 청취자·청취국가·팔로워 관련 수치, 전 세계 청취자들의 플레이리스트에 포함된 총 횟수, SNS로 공유된 횟수 등 여러 유의미한 데이터를 지난해와 비교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본인의 인기곡이 언제 가장 많이 재생됐고, 어느 지역에서 많이 들었는지도 파악 가능하다. 핵심적인 연말결산 데이터는 카드 이미지로 바로 전환할 수 있어 2021년의 기록을 SNS에 공유하고 이를 전 세계 팬들과 함께 기념할 수도 있다.

이외 발매한지 3년이 넘었지만 청취자가 여전히 즐겨 듣는 인기곡, 이전에 협업했던 다른 아티스트 정보 등 다채로운 신규 기능들도 추가됐다. 올해부터는 한국 아티스트들도 더욱 편리하게 '랩드' 관련 각종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

'아티스트 랩드' 연말결산은 '스포티파이 포 아티스트' 플랫폼 접속·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다. 스포티파이에 음악이 등록돼 있고, 올해 10월 31일까지 최소 3명 이상의 청취자를 확보한 아티스트라면 누구나 자신의 연말결산 데이터를 확인 가능하다.

/윤선훈 기자(krel@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