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영상] 압력솥으로 사라지는 ‘농장 호랑이’, 야생의 2배 넘는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애니멀피플]

중국·베트남 등에 200여곳 7천∼8천마리 사육

뼈 고아서 ‘고약’ 제조, 1㎏에 1500만원 팔려



▶▶애피레터 구독신청하기 https://bit.ly/3kj776R

야생에서보다 더 많은 호랑이가 ‘농장’에서 사육되고 있으며 이들 가운데 상당수는 압력솥에서 생을 마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호랑이 농장에서 불법적으로 번식·도살돼 팔려나가는 호랑이 뼈는 ‘호랑이 고약’으로 가공돼 비싼 값으로 팔려나가는 것으로 밝혀졌다.

호아이 남 당 부 덴마크 코펜하겐대 박사과정생 등 이 대학 연구자들은 ‘자연 보전 저널’ 최근호에 실린 논문에서 “중국 등에서 농장을 통해 뼈 등 호랑이 부위 공급을 합법화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며 “호랑이 부위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심층 설문조사 결과 합법화는 야생 호랑이 밀렵 증가를 부를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환경탐사기구(EIA) ‘호랑이 거래’ 동영상


국제 엔지오인 ‘환경탐사기구’(EIA) 영국 지부는 동남아에 대한 현장조사를 바탕으로 작성한 2017년 보고서에서 “중국, 베트남, 타이, 라오스 등에 200곳 이상의 호랑이 농장이 있으며 이곳에서 기르는 호랑이는 7000∼8000마리에 이르러 야생 호랑이 개체수의 2배를 넘는다”고 밝힌 바 있다.

연구자들은 “이들이 대개 동물원 허가를 받지만 불법적으로 번식시킨 호랑이를 죽여 뼈와 부위를 판매한다”고 밝혔다. 특히 호랑이 고약은 암시장에서 1㎏에 6500∼1만5000달러(770만∼1500만원 상당)에 팔린다.



“호랑이 고약은 압력솥에 호랑이 뼈를 거북 등딱지, 녹용, 영양 뼈, 약초 등과 함께 넣어(아편을 넣는 경우도 있다) 2∼3일 동안 푹 고아 뼈가 문드러지게 한 뒤 젤리처럼 굳힌 것으로 조금씩 떼어 술에 타 매일 먹는다”고 논문은 적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