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서울대와 AI 인재 키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대 AI연구원과 공동연구·인재육성 업무협약

산학협력 프로그램 ‘AIIS 멤버십’ 가입 등 협력


[파이낸셜뉴스]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산학협력을 통한 인공지능(AI) 연구와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서울대학교 AI연구원(AIIS)과 공동연구 및 인재육성을 위해 협력한다고 7일 밝혔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백상엽 대표와 서울대 AI연구원 장병탁 원장 및 관계자들은 전날 경기도 판교오피스에서 ‘최첨단 AI 기술 공동연구와 AI 인재 양성 및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지난해 9월부터 약 1년여 간 서울대와 함께 공동 진행 중인 ‘음성합성 언어처리부 및 음성 DB 구축’ 연구에 이어 이번 협약을 계기로 연구범위를 대폭 확장할 예정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서울대 산학협력 프로그램 ‘AIIS 멤버십’에 가입하고 컴퓨터 비전, 음성처리, 자연어 처리 분야 AI 기술 공동 연구는 물론 각 산업 분야에서 AI 활용 방안 등을 함께 발굴하고 협력한다.

또 한층 고도화 된 AI 어시스턴트 구현을 위한 연구에 집중할 계획이다. 향후 5년 안에 종합 업무 플랫폼 ‘카카오워크’에 적용된 AI 어시스턴트 ‘캐스퍼’를 발전시킨다는 목표다. 즉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고 스마트한 의사결정을 돕는 ‘AI 어드바이저’ 서비스를 구현할 계획이다.

파이낸셜뉴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백상엽 대표(오른쪽)와 서울대 AI연구원 장병탁 원장이 지난 6일 경기도 판교오피스에서 ‘최첨단 AI 기술 공동연구와 AI 인재 양성 및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카카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대 AI 연구원 장병탁 원장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통해 서울대 실험실 AI 연구가 현실 세계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서울대의 우수한 AI 인재들에게도 사회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백상엽 대표는 “AI 분야 협력 기회를 발굴하고 다양한 연구 주제로 지속 협업할 예정”이라며 “양측 연구 역량과 노하우를 결합해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전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