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울산 고발사건 담당경찰 "수사팀 모른 '30억각서' 황운하가 알아 의아"(종합)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하명수사' 재판서 증언…"황운하 질책 후 좌천성 인사 당해"

黃 "수사기록에 '30억 각서' 포함…확인도 안하고 보고서 썼냐"

뉴스1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하명수사' 사건으로 기소된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13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1.11.15/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장호 기자,최현만 기자 = 황운아 전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시했던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측근 비리 사건을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질책을 받은 현직 경찰이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질책 후 부당한 인사 조치를 받았다"고 증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3부(부장판사 장용범 마성영 김상연)는 6일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에 대한 공판에서 2017년 울산지방경찰청 수사과 지능범죄수사대에 근무했던 A경위를 불러 증인신문했다.

황 의원은 2017년 10월 울산지방경찰청장 재직 당시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측근 의혹 사건을 제대로 수사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수사팀원들을 좌천성 인사 발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반면 황 의원 측은 자신에게 허위보고를 한 담당 경찰들에 대한 정당한 인사 조치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A경위가 속해있던 지능범죄수사대는 울산지역의 건설업자 김모씨가 2017년 7월 울산시 공무원들을 직권남용으로 경찰에 고발한 사건을 수사했다. 그러나 경찰은 고발 사건을 '혐의 없음'으로 보고했는데 황 전 청장이 수사팀도 모르던 '30억 각서'를 언급하며 확인해보라는 지시를 했다고 한다.

'30억 각서'는 김 전 시장 동생이 "형(김기현)이 당선되면 모든 인허가 문제를 해결해 주겠다"는 약속을 한 뒤 김씨가 김 전 시장 동생에게 30억원을 지급하기로 하는 내용의 용역 계약을 말한다.

A경위 증언에 따르면 30억 각서와 관련해 김씨가 김 전 시장의 형과 동생을 처벌해달라고 진술하지 않았고 각서가 아니라 용역계약서 형태로 작성돼 있어 수사팀이 알 수가 없었는데 황 전 청장이 이 사실을 알고 있는 것에 수사팀이 의아했다고 한다.

수사팀은 이후 김씨의 고발 사건을 무혐의 의견으로 적은 보고서를 황 전 청장에게 다시 보고하고, 황 전 청장이 별다른 말을 하지 않아 검찰에 혐의없음 의견으로 송치했다고 한다. 그런데 황 전 청장이 2017년 10월10일 수사팀을 불러 "수사의지가 없다" "사실관계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았다"며 1시간30분가량 질책했다고 했다.

A경위는 "경찰청장이 담당수사관을 직접 불러 사건을 이야기하는 것은 경찰 생활을 하며 처음이었다"면서 "한 수사관은 그날 집에 가서 저녁도 못 먹을 정도였고 저도 뭔가 잘못됐구나 싶었다"고 말했다.

검찰은 A경위가 황 전 청장의 질책이 있는 날 작성한 업무수첩을 제시하며 "아파트 공사와 관련한 김 시장 형과 동생의 이권 개입 가능성, 인허가 관련 김 시장 형의 입건 계획, 가능성, 실제 인허가 비리에서 김 시장 형의 영향력 이런 부분은 황운하 피고인이 직접 언급한 내용을 적은 것이냐"고 묻자 A경위는 "그렇다"고 했다.

A경위는 "이 부분을 인지해야 한다, 적극 수사해야 한다는 것도 황 청장이 그렇게 말해 적은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이 "피고인 황운하가 김씨의 기존 고발 사건에 '30억 각서' 자료가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안 것이냐"고 묻자 A경위는 재차 "저희도 모르는 각서를 청장님이 어떻게 알았는지 저도 신기하다"며 "청장님이 알게 된 경위는 알지 못한다"고 대답했다.

A경위는 황 전 청장에게 사건 관련 보고를 올렸고 별다른 언급하지 않다가 황 전 청장이 연후 직후 김 전 시장 측근 비리를 언급하며 질책하는 게 이해하기 어렵다고도 했다.

A경위는 황 전 청장의 질책이 있은 후 인사조치가 있겠구나 하는 느낌을 받았다고 했다. 실제로 자신을 비롯한 수사팀은 그해 10월 좌천성 인사발령을 받았다고 말했다.

뉴스1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하명 수사 의혹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1.11.15/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경위는 "정기인사가 아닌데 갑자기 다른 경찰서로 전보되는 것은 자신이 희망하지 않으면 있을 수 없다"며 "저는 1~2년 안에 승진하는 케이스인데 아직도 (다른 경찰서 전보 조치 때문에) 승진을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A경위는 "사실 퇴직까지도 생각했으며 지금도 마찬가지"라면서 "경찰에 큰 미련이 없다"고 토로했다.

황 전 청장 측 변호인은 반대신문에서 이미 김씨가 고발한 사건 기록에 '30억 각서' 내용이 포함돼 있었는데 수사팀에서 이를 확인하지 않은 것을 지적한 것이었다는 취지로 반박했다.

변호인은 "1차 결재권을 가진 팀장으로서 모든 사건 내용을 파악하는 게 원칙이지 않냐"며 "수사기록에 30억짜리 용역 계약서가 포함된 건 객관적 사실 아니냐"고 물었다. 변호인은 "'청장이 30억 각서'를 언급했는데 기록이 경찰에 있는데도 확인을 안 하고 보고서를 쓴 거 아니냐"고 캐물었다.

이에 A경위는 "7월 접수 고소 사건은 김 전 시장 동생 사건이 주된 내용이 아니고 (시청 공무원들의) 직무유기 사건"이라며 "(30억 각서 관련은) 변호사법 위반이지 않냐. 그래서 인식이 안 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변호인은 또 황 전 청장이 경찰들에게 김 전 시장 친인척에 한정해 중점적으로 수사 첩보 비리를 모아 수사하라는 특별 지시를 내린 적도 없다고 강조했다.
ho86@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