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방역패스에 뿔난 학원가…'6인' 식당가는 "또 우리만" [오미크론 확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학원가 "사실상 영업제한" 분노
학부모 "아이 접종 강제하다니"
무인운영으로 버티는 스터디카페
"출입 확인할 알바생 고용해야"


파이낸셜뉴스

6일 서울 은평구 서울시립서북병원에서 한 환자가 코로나19 완치 후 요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코로나19 위중증 환자가 연일 700명대로 고공행진하면서 지난 5일 오후 5시 기준 수도권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86.6%를 기록했다. 사진=박범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방역패스 적용 확대 등을 골자로 한 특별방역대책을 본격 시행한 6일, 학원가와 자영업계 등 현장에선 혼란이 거듭됐다. 2년여간의 영업제한 끝에 시작된 위드코로나 정책에 발맞춰 새롭게 영업구상을 해온 자영업자들은 허탈감을 토로했다. 방역패스 확대 적용의 직격탄을 맞은 학원가와 학생·학부모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학원·공간대여업·학부모 대혼란

해당 정책 직격탄을 맞은 학원가와 공간대여업계는 "어찌할 바를 모르겠다"며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특히 학생 등이 주로 이용하는 스터디카페 등 공간대여업의 경우 상당수 매장이 무인매장으로 운영됐지만 방역패스 확대 적용으로 상주 직원을 새로 고용해야 하는 어려움까지 겪게 됐다.

경기 수원에서 스터디카페를 운영하는 최모씨는 "스터디카페는 전국적으로 무인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백신접종을 확인할) 상주 직원이 없는데 당장 오늘부터 방역패스를 적용한다니 어찌할 바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또 "미리 준비하라는 언질도 없이 갑자기 통보를 받아 전국 스터디카페 사장들은 혼란에 빠졌다. 방역패스를 할 시스템이 없는 상황"이라며 "매출이 줄어 임대료도 안나오는데 아르바이트생은 또 어떻게 구하나"라고 호소했다.

학원계 역시 대규모 집회 등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전호영 한국학원총연합회 수석부회장은 "학생들의 배움권마저 제한하는 이런 방역패스는 상당히 불합리하다"며 "정부가 학부모들을 이해시키고 설득시키지 못하는 그런 정책을 내세워서 죄 없는 학원에 올가미를 씌우는 것은 지극히 잘못된 정책"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학부모들도 이런 식의 정책에 대해서 불만이 많다"며 "청소년들까지 방역이라는 무기를 가지고 무조건 폐쇄시킨다는 것은 상당히 잘못됐다"고 강조했다.

실제 학부모들은 당혹감과 불안감을 토로했다. 12세, 14세 두 아이를 키우는 윤모씨(41)는 "큰아들에게 백신을 맞히려고 했지만 본인도 싫다고 하고 나도 부작용이 걱정돼서 그만뒀다"며 "애초에 전면등교를 시작할 때부터 의아했는데 결국 이렇게 되니 화가 난다. 학교에도 보내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서울에서 중학생 자녀를 기르는 박모씨(45)는 "방역패스 계도기간은 준다고 하는데 중요한 시기에 갑자기 정책이 발표돼 혼선이 생긴 것 같다"고 했다.

■자영업계 "방역패스 항쟁 나설 것"

자영업계도 강력 반발에 나섰다. 이들은 방역패스 확대를 '사실상의 영업제한'으로 규정하며 "방역패스 항쟁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서울 중구에서 중국집을 운영하는 김모씨(67)는 "이번주 단체 예약이 3건 있었는데 모두 취소됐다. 그중에 한 건은 13명 규모여서 한 40만원 정도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상황이었다"며 "한 달간 저녁 예약 좀 받으면서 겨우 숨통이 트이나 했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했다.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는 "자영업계는 또다시 절체절명의 위기에 봉착했다"며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범법자로 내몰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정부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또 한번 지옥으로 밀어넣었다. 일관성 없고 대책 없는 정책으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은 절망적인 상황에 놓여 있다"면서 "소상공인들이 범법자가 될 수밖에 없는 정책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한국자영업자협의회도 "보건당국의 아집으로 인해 코로나19 팬데믹이 지속되고 있다"며 방역대책 전환을 촉구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