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슬로바키아 대표단도 대만 방문…中 반발 예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발트3국 이어 슬로바키아 대표단 43명 대만 방문

헤럴드경제

카롤 가렉(중앙) 슬로바키아 경제부 장관이 지난 5일 대만 북부 타오위안(桃園) 국제공항에 도착해 손을 흔들고 있다. [EP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유혜정 기자] 유럽연합(EU)과 리투아니아 의회 대표단에 이어 슬로바키아의 정부 관리 등 각계 대표단이 대만을 방문해 중국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6일 자유시보와 연합보 등 대만 언론에 따르면 카롤 갈렉 슬로바키아 경제부 정무차관을 대표단장으로 하는 방문단은 전날 오후 5시 38분께 전용기편으로 대만 북부 타오위안(桃園)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슬로바키아는 특히 중국과 중·동유럽(CEEC) 17개 국가의 경제협력 추진기구 ‘17+1’ 정상회의 참여국으로,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전략’의 교통 요충지라는 점에서 중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방문단은 경제, 외교, 과학 등 슬로바키아 정부 관계자 18명과 항공우주, 바이오테크, 반도체 등 산업계, 학계 인사 25명 등 총 43명으로 구성됐다고 대만 언론은 전했다.

이들은 오는 10일까지 대만과 슬로바키아 간의 차관급 경제 통상 회의와 범부처간 경제협력 자문회의 등에 각각 참석할 예정이다.

대만 매체는 슬로바키아가 2003년 대만에 경제문화판사처를 개설한 이후 최고위급 정부 인사가 대규모 방문단을 이끌고 방문하는 것이라며 특히 이들의 전용기에도 슬로바키아의 국명과 휘장이 선명해 눈길을 끌었다고 전했다.

천스민(陳世民) 대만대 정치학과 부교수는 이번 방문단의 비행기가 정부 관료에게만 탑승이 허용되는 국적 항공사의 전용기라면서 슬로바키아가 외교 관계가 없는 대만에 간접적으로 ‘준 공식관계’라는 의미를 전달하는 것과 같다고 풀이했다.

그는 그러면서 미국의 상·하원 의원들이 대만 방문때 보잉 C-40A 행정 전용기를 타고 온 것과 같은 정치적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대만 국방부 싱크탱크 국방안전연구원(INDSR)의 전문가인 리쥔이(李俊毅) 전 입법위원(국회의원)은 방문단 인원이 비교적 많은데다 국회의원의 신분도 있어 슬로바키아 국적 항공사의 전용기를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이에 앞서 지난해 8월 말에는 체코의 대규모 방문단이 ‘하나의 중국’을 내세우는 중국의 반발에도 대만을 방문했다.

당시 체코 방문단은 밀로스 비르트르칠 상원의장을 단장으로 상원의원 8명, 즈데니에크 흐리브 프라하 시장 등 89명으로 구성됐다.

대만 언론은 체코 상원의장의 방문은 지난 1989년 11월 체코 민주화 혁명인 ‘벨벳혁명’으로 민주 국가가 된 후 현직 체코 최고위층의 대만 방문이라고 전한 바 있다.

yoohj@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