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SBS, 창사 이래 첫 파업…8시 뉴스 단축편성 등 보도 차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수현 기자] [임명동의제 두고 사측과 노조 협상 결렬]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BS 노조가 오는 6일부터 창사 이래 첫 파업에 들어간다. 사장과 보도·편성·시사교양 부문 최고 책임자에 대한 직원들의 '임명동의제'를 사수하기 위해서다.

5일 SBS에 따르면 이날 오후 사측과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 측의 최종 협상이 결렬됐다. 이에 따라 SBS는 TV 보도 프로그램을 드라마 등으로 대체 편성하기로 했다. 'SBS 8 뉴스'가 기존 70분에서 40분으로 축소 편성됐으며 '모닝와이드' 1부, '10 뉴스', '12 뉴스', '뉴스 브리핑', '오뉴스', '나이트라인' 등 보도 프로그램이 모두 드라마 및 예능 프로그램 재방송으로 대체된다.

SBS 노조는 올해 초 사측이 경영진 임명동의제를 폐지하겠다며 단체협약 해지를 통보하자 지난 2일 파업 결의대회를 열어 오는 6~12일 보도 부문에서 1차 파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임명동의제는 소유와 경영의 분리를 위해 국내 방송사 최초로 SBS가 도입한 제도다. 사장과 편성, 시사교양 본부장은 재적 인원의 60% 이상, 보도본부장은 50% 이상이 반대하면 임명할 수 없다는 내용이다.

사측은 지난 3일 보도본부장에 대한 임명동의제와 보도본부장 중간평가와 긴급평가제 등을 유지하겠다는 안을 노조에 내놓았다. 하지만 노조는 국민과의 약속인 임명동의제는 거래 대상이 아니고 단협 복원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사측은 이에 대해 "파업으로 인해 1등 경쟁력이 훼손되고 구성원들에게 피해가 가는 상황이 벌어진다면 회사는 어떠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끝까지 법과 원칙대로 엄정하게 대처하겠다"며 "파업 돌입 순간부터 회사는 직원들의 임금과 복지제도 등 근로조건을 제외하고 부득이 모든 단협 조항의 적용을 전면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수현 기자 theksh0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