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방역이냐, 경제냐, 자유냐… '오미크론 변이 확산' 유럽의 각양각색 대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英 모든 입국자 대상 코로나 사전 검사 의무화
獨 백신 미접종자 이동제한·백신 의무화 '강수'
유럽 곳곳에선 정부 방역 강화 조치 반대 시위
'스키 대목' 앞둔 스위스는 격리조치 돌연 철회
한국일보

4일 영국 런던에서 시민들이 산타클로스 복장을 한 남성 앞을 지나고 있다. 런던=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 안전과 경제 살리기, 개인의 자유 가운데 가장 우선되는 가치는 무엇일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새 변이인 ‘오미크론’ 확산으로 유럽 전역에 초비상이 걸린 가운데, 이에 대응하는 유럽 지역 정부 및 사회의 분위기는 각양각색이다. 현재 지배종인 델타 변이의 기세가 꺾이기도 전에 오미크론 변이까지 등장하자 상당수 국가는 일단 봉쇄 강화 등으로 방역 고삐를 다시 죄고 있다. 그러나 고강도 규제에 반발하며 기본권 보장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는 오미크론 변이라는 새로운 공포 앞에서도 좀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특정 국가에선 ‘관광 경기 활성화’를 이유로 한발 물러서는 모습도 보인다. 감염병 시대의 딜레마도 더욱 깊어지고 있다.

4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영국은 모든 입국자를 상대로 ‘코로나19 사전 검사’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7일 오전 4시 이후 영국에 도착하는 모든 항공편에 적용되며, 비행기 탑승 전 48시간 이내에 받은 검사만 유효하다. 영국 내 오미크론 변이 감염 사례가 160여 건으로 늘어나면서 나온 조치다. 대중교통·상점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화, 성인 대상 부스터샷(추가 접종) 권고에 더해 안팎으로 경계를 늦추지 않겠다는 신호이기도 하다.

다른 유럽 나라들도 내부 방역에 ‘올인’하고 있다. 이날 노르웨이는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입국 전 24시간 이내, 또는 국경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독일은 전날 △백신 미접종자 이동 제한 △사적 모임 제한 △백신 접종 의무화 법안 추진 등 ‘강경 카드 총동원’ 방침을 밝혔다. 이탈리아도 6일부터 기존 ‘그린 패스(접종 증명서)’를 더 까다롭게 적용하는 ‘슈퍼 그린 패스’ 정책을 시행한다.
한국일보

4일 독일 프랑크푸르트 암마인 알테 오퍼 오페라하우스 앞에서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조치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시위를 벌이고 있다. 프랑크푸르트=EPA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유는 역시 오미크론 변이의 맹렬한 기세 때문이다. 유럽질병예방통제센터(ECDC)는 5일까지 유럽연합(EU) 27개 회원국과 유럽경제지역(EEA)에 속한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 등 30개국에서 확인된 오미크론 변이 확진 사례가 ‘17개국 182건’이라고 밝혔다. 결국 다수 국가의 방역 강화는 ‘국민 안전’을 우선순위에 놓은 궁여지책인 셈이다. 다만 전통적으로 개인의 자유를 중시해 온 유럽 문화와는 배치된다는 해석도 있다. 미국 CNN방송은 “백신 접종 의무화는 유럽에선 상상도 하기 힘든 일”이라며 “일련의 결정은 정부의 절망적 입장을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시민들 발을 묶는 조치의 경우,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로 가까스로 회복한 경제엔 타격을 줄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백신 불신’도 여전하다. 이 때문에 유럽 내 반(反)규제 시위도 불이 붙었다.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강화 조치에 반대하는 시위가 동시다발적으로 개최된 이유다.

오스트리아 빈에서는 이날 4만 명 이상이 거리로 쏟아져 나왔다. 시위대는 “내가 스스로 결정한다”는 문구를 적은 팻말을 들고 행진했다. 시위대가 경찰을 향해 폭죽을 터뜨리자, 경찰이 최루액을 발사해 진압하는 충돌도 빚어졌다. 같은 날 독일 베를린ㆍ프랑크푸르트, 네덜란드 위트레흐트, 스페인 바르셀로나 등에서도 수백~수천 명이 야간통행 금지, 백신 패스 도입 등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한국일보

지난해 12월 스위스 서남부 보주(州) 빌라르쉬르올롱의 알파인리조트에서 관광객들이 스키 리프트를 타고 있다. 올롱=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방역과 경제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는 곳도 있다. 다름아닌 스위스다. 지난달 27일 오미크론 변이 검출 국가에서 입국하는 모든 여행객은 백신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열흘간 격리 조치하기로 했던 방침을 돌연 철회한 것이다. 이날 스위스는 해당 방침을 무효화하는 대신, ‘입국 전후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는 방향으로 완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구체적 이유를 밝히진 않았다.

외신들은 ‘10일간 자가격리’ 규제 발표 후, 스키장과 휴양 시설을 찾는 겨울철 관광객이 대거 빠져나간 탓으로 분석하고 있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는 “성탄절과 신년 연휴 기간 스위스 여행을 예약한 영국 벨기에 네덜란드 캐나다 등 각국 여행사들이 대량 취소를 했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맥심 리비에라 스위스 알파인스키학교 이사도 “(정부 격리 발표 후) 48시간 만에 예약의 50%를 잃었다”고 프랑스24에 전했다. 스위스 관광청은 “사실상 여행 금지 조치였던 검역 요건이 해제돼 큰 안심”이라고 밝혔다.

허경주 기자 fairyhkj@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