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김종인 합류로 인선·공약 변화 예고…尹 "전문가시니까" 무한신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金 합류 공식화 이후 尹과 첫 회동…"차기 대통령 최우선 과제는 경제"

경제민주화 반영 전망…金 "앞으로 어떻게 굴러가는지 보라" 자신감

뉴스1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를 나서고 있다. 이날 김 총괄선대위원장과 윤석열 대선후보는 1시간 가량 대화를 나눈것으로 알려졌다. 2021.12.5/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유새슬 기자 =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5일 김 전 위원장의 선대위 합류가 결정된 뒤 처음으로 마주 앉았다.

두 사람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당사를 둘러본 뒤 약 30분 동안 정책 공약 비전과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주로 김 전 위원장이 차기 대통령의 과제에 대한 생각을 전달하고 윤 후보가 경청하는 분위기였다고 한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오후 1시45분쯤 여의도 중앙당사를 찾았다. "당사를 구경하러 왔다"고 말한 뒤 들어간 김 전 위원장은 오후 3시쯤 나와 기자들에게 차기 대선의 핵심 키워드는 '경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2012년 대선 때 경제민주화라는 화두를 던져 선거를 승리로 이끈 바 있다.

김 전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내년 대선, 그 이후까지 갈지도 모른다"며 "국민이 가장 현실적으로 불안을 느끼는 것은 코로나가 과연 얼마큼이나 확산할 것인지의 문제"라고 진단했다.

이어 "다음 대통령이 될 사람이 가장 중요시할 과제는 코로나19 사태로 일부 사회 계층이 경제적으로 황폐한 상황을 겪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어떻게 조기에 수습할 수 있을 것이냐(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는 김 전 위원장이 지난 4·7 서울시장 보선 정국에서 비대위원장으로 있으면서 주장했던 내용과 맥락을 같이 한다. 당시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정부의 방역 대책이 도마 위에 오르고 수도권 집값이 크게 오르자 김 전 위원장은 '경제'를 민심의 향배로 판단했다.

김 전 위원장은 최근 백신 접종률이 높아졌지만 오미크론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코로나19 사태가 또다시 길어질 조짐이 보이자 여전히 경제 위기 타개가 선거의 핵심이라고 분석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국제정세를 볼 때 우리나라 경제 구조가 이 상태로 계속 가야 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글로벌화된 경제 속에서 우리 경제가 어떻게 전환기를 맞을 수 있느냐, 이런 것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면서 "앞으로 어떻게 공약 개발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윤 후보에게) 몇 가지 얘기했다"고 전했다.

이는 김 전 위원장이 '평생 과제'로 꼽은 경제민주화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이다. 김 전 위원장은 1987년 개헌 작업에 참여해 경제민주화 조항을 헌법 제119조 2항에 신설하는 데 기여했다.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으로서 '경제 3법' 필요성을 역설한 바 있는 김 전 위원장은 당시 "시장경제를 보완하는 것이 경제민주화", "강자만 남고 약자는 도태되는 것을 보완하지 않으면 시장경제 체제가 운영이 안 된다"고 수차례 주장했다. 이번 '윤석열 선대위'를 이끌면서도 비슷한 정책 공약을 낼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김 전 위원장은 "일반적으로 경제에 대해 큰 상식이 없는 사람들은 쉽게 얘기하는 게 시장경제를 내세워 마치 자유주의자처럼 행색을 한다"며 통상 '자유주의자'로 분류되는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을 에둘러 비판하기도 했다.

김 전 위원장은 '확신이 들기 전에는 도울 수 없다'며 선대위 합류에 뜸을 들여왔지만 합류를 공식화하고 이틀 뒤인 이날 선대위 운영에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는 선대위 내 조직이 미비하다는 기자들의 지적에 "오늘 선대위에 처음 왔다. 앞으로 선대위가 어떻게 굴러가는지를 보시면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에 찬 어조로 말했다.

이후 윤석열 후보는 기자들과 만나 "30분정도 동안 정책이라든가 큰 부분에 대한 말씀을 들었다"면서 "앞으로 (김 전 위원장과) 상시 얘기를 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특별한 건 없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도 김 전 위원장의 비전과 방향성에 대한 신뢰를 보였다. 그는 '김 전 위원장 합류로 인선이나 공약에 변화가 있을까'라는 질문에 "차차 있을 것이다. 정책이나 공약 부분은 (김 전 위원장이) 전문가시니까"라고 답했다.
yoos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