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서울도 오미크론 뚫렸나···한국외대·서울대 의심 3건 "인천 교회 방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일 오전 오미크론 확진 여부 판정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나이지리아에서 입국한 40대 목사 부부로부터 시작된 국내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n차 감염이 잇따르는 가운데 서울 소재 대학에 다니는 외국인 유학생들도 오미크론에 감염된 의심 사례로 분류된 것으로 5일 확인됐다.

서울시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 감염 의심 사례로 분류된 서울시 확진자 3명은 모두 서울 지역 대학교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으로 한국외대, 서울대, 경희대 재학생 1명씩이다. 이들은 미추홀구 교회 교인이며 지난 3일 한꺼번에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외대 유학생은 지난 주말 미추홀구의 교회에도 다녀갔던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방역당국은 서울 의심자 3명이 지난달 28일 인천 교회 행사에 참석했는지는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아직 오미크론 확진 판정이 나온 것은 아니다"라며 "오미크론 확진 여부는 내일 오전에나 나올 전망"이라고 밝혔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한국외대 서울캠퍼스는 이날 0시 기준으로 교내 코로나19 확진자 A 씨가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됐다고 총학생회에 알렸다. 유학생인 A 씨는 지난 주말 미추홀구의 교회에 다녀왔고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일까지 사흘간 학교 도서관 등을 오간 것으로 조사됐다.

방역당국은 A씨의 동선을 파악해 도서관 같은 층 등에 있었던 학생 139명과 대면수업에 함께 참석했던 30명에게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도록 안내했다.

동대문구는 A 씨가 아직 오미크론 감염으로 확인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동대문구 관계자는 "코로나19 검사 결과 양성이 나온 건 맞다"며 "교회 방문 후 양성이 나와서 질병청에서 따로 오미크론 검사를 의뢰했고 아직 오미크론 감염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국외대 한 재학생은 "도서관만 축소 운영하고, 여전히 대면수업과 등교를 강행한다고 한다"며 "학생들에게 공지문자를 발송한다든지 하는 후속 조치가 없어서 학생들이 불안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충북에서도 오미크론 감염 의심자가 1명 발생했다고 밝혔다. 충북 거주 의심자는 70대 여성으로 지난달 28일 같은 교회에서 열린 외국인 대상 종교행사에 참석했으며, 4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행사에는 국내 최초 오미크론 감염자(인천 목사 A씨 부부)의 지인인 B씨의 아내, 장모, 지인이 참석했는데 참석자가 411명에 달했다. B씨와 B씨의 아내, 장모, 지인은 모두 오미크론 감염자로 최종 확인됐다. 당국은 행사 참석자 411명과 행사 직전에 열린 예배 참석자 369명 전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교회에서는 불특정 다수가 모이고 이후 가족, 지인과 모이기 때문에 오미크론 감염자가 더 나올 수밖에 없다"며 "오미크론은 전파력이 기존 바이러스보다 5배 정도 크다는 전망이 나오는데 수도권을 넘어 비수도권으로 전파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오미크론 확진자는 3명 늘어 누적 12명이 됐다. 감염 가능성이 큰 의심자도 4명 늘어 오미크론 역학적 관련 사례는 감염 확인자 12명을 포함해 26명이 됐다.

박동휘 기자 slypdh@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